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심장 질의
비흡연자인 23세 남성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평상시 심박수가 85정도에서 95정도 사이가 측정이 되고 제가 어느정도 운동(계단오르기) 이후 조금 언덕을 걸은 다음에 심호흡을 하면서 맥박을 측정하니 심박수가 140정도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3층 높이의 계단을 오른 다음 바로 측정 했더니 심박수가 무려 169가 측정 되었고 5~10분 정도 앉아서 안정을 취할때 오른손 엄지 손가락 끝쪽(손톱쪽)이 따끔 거렸습니다. 이후 3층 높이 계단을 내려온 이후 다시 측정하니 심박수가 다시 138이 측정 되었습니다. 그렇게 심한 운동은 하지 않은 것 같은데 심박수가 너무 높은 것과 169일때 엄지 손가락이 따끔 거리는 것이 심장의 문제인지 아니면 단순히 운동부족으로 인한 자연스로운 증상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숨이 차지는 않았고 혈압은 135/85정도 입니다.


answer Re : 심장 질의
서종필
서종필 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가병운 운동에도 심박수가 좀 과하게 반응하는 듯 합니다. 물론 측정기 자체가 부정확하여 심박수가 좀 과하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병의원에서 심전도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부정맥 가능성이 있을수 있으니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해보는 겻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