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비동염 6주차 항생제 복용 여부
안녕하세요 제가 감기로 시작해서 비염 (축농증) 부비동염이 와서 현재 6주째입니다.
증상은 코막힘 후비루가 가장 심했고 가래, 미열이 계속 되었었습니다.
항생제 부작용 구토 및 설사때문에 세파계 마이크로계 등 3가지 실패하고, 퀴놀론계 라고 하는 레록신정
12일 복용하였습니다. (그 사이에 5일간은 스테로이드제인 소론도정과 함께 복용)
처음에 ct촬영 엑스레이 촬영 다 했을때 양쪽 코옆에 아주 약간 농이 있고 전두동쪽에도 약간 있다고 하였습니다. 잘 모르는 제가 봤을때도 다 검정색 빈공간에 밑에쪽에만 흰색?으로 농이 있더라구요.
증상은 심하지 않다고 하였구요. 그렇게 레록신정 12일 복용 후 병원에가서 후비루 증상과 관자놀이 약간 통증있고 눈썹쪽?통증이 심하진 않은데 좀 있다고 하였더니, 엑스레이 촬영을 한번 더 했습니다.

촬영 결과 코 옆에 광대쪽에 아주 약간 농이 있고, 전두동쪽에도 약간 염증이 있지만 항생제는 충분히 썼다고 코하고 기침약만 처방해주셨습니다.
근데 약 일주일이 지난 지금도 후비루 증상과 두통? 안구 건조 및 통증이 있습니다.
심하진않은데 몸 컨디션이 안좋습니다. 계속ㅠ
눈이 엄청 뻑뻑하구 관자놀이 두통도 있구요..밤에 코 번갈아서 막히는 증상과 후비루 증상도 약간 남아있습니다.
증상은 참을 수 있는데, 원인인 부비동염이 지금 치료가 다 된 상태가 맞는건지 궁금합니다.
항생제 투여를 적절히 하였으니, 지금 남아있는 염증도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질 수가 있는건가요?
저는 보통 어떤케이스인가요

위장이 안좋아 약을 잘 못먹어서 코하고 기침약은 안먹고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스프레이와 코세척은 계속 해주고있습니다.
증상이 분명히 처음보단 많이 좋아졌습니다.
처음엔 코세척할때 약간 노란색 콧물이 섞였었는데 이제는 그냥 끈적한 맑은콧물만 나옵니다.
근데 아침에 일어나면 가래가 엄청 나구요 목?코?에 붙어서 잘 뱉어지지도 않고 노란색 가래?콧물?이 나옵니다.아침에만요.
다른 병원에가서 다른 항생제를 처방받아서 더 복용해야할까요?
가도 이미 레록신정을 12일정도 복용했고 다른계열에 다 부작용이 있어서
퀴놀론계인 레보플록사신정?을 처방해주던데, 이 항생제는 이제 그만먹고싶습니다.
회사에서 너무 몸이 힘들고 근육?이 땡기는 느낌때문에 복용하는동안 좀 힘들었어서요
ㅠㅠ제발 의사선생님 답변 부탁드려요 병원 쇼핑도 너무 힘드네요..


answer Re : 부비동염 6주차 항생제 복용 여부
최정욱
최정욱 전문의 엔탑이비인후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정욱입니다.

마음고생이 심하신것 같네요

일단 다시 코 CT 찍어서 정확한 상태를 다시 확인해 보고 결정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염증이 심하지 않다면 면역력이 괜찮은 경우 꼭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으셔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세척과 스프레이는 위장쪽에 무해하므로 지속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