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t 문의드립니다.
동네개인병원 건강검진에서 한꺼번에 흉부ct(저선량아님), 유방촬영3장, 흉부엑스레이4장, 부비동엑스레이3장 을 찍었습니다.
아프지도않은데 흉부쪽에 한꺼번에 너무 많은 방사선을 받은 것 같아 염려가 되어 문의드립니다.

참고로 엑스레이와 ct장비들이 매우 노후하다고 하여 방사선량이 더욱 걱정이 됩니다.

(1)흉부엑스레이(chest PA & Lt Lat) 각 2장씩 총 4장의 방사선피폭량은 얼마인가요?

(2)부비동 엑스레이 3장의 방사선피폭량은 얼마인가요?

(3)유방촬영(Mammography) 4장의 방사선피폭량은 얼마인가요?

(4)흉부ct(조영제 주입 전과 후, 총 2회)의 방사선피폭량은 얼마인가요?
CD에 기록된 수치입니다.
장비는 2010년 지맨스 16채널 입니다.

CTD 6.34(a)mGy , 6.34(a)mGy
DLP 248.87mGycm, 248.87mGycm

(5)ct찍을때 방사선량을 간호사가 실수로 잘못 기입할 수도 있나요?(실제 피폭량보다 크거나 작게)

작은병원이어서 방사선기사님이나 영상의학과 의사선생님은 안계신 병원인데, 간호사분께서 혹시 수치를 잘못기입하신건 아닌가 해서요.

제가 듣기로는 저선량이 아닌 조영제흉부ct는 최근에 나온 장비로도 방사선피폭량이 1회에 최소10mSv가 넘는다고 들었는데, CD에 나와있는 수치는 1회에 6.34mGy 밖에 안되어서요.
촬영기기도 노후한 2010년 지맨스 16채널인데, 조영제 폐ct 1회 방사선량이 6.34mGy밖에 안나올 수도 있나요?

(6)어린이가 피폭량이 더 크다던데, 그럼 어른도 덩치가 작고 마른사람이, 덩치가 크고 뚱뚱한사람보다 피폭량이 더 큰가요?

(7)이렇게 한꺼번에 폐쪽에 방사선을 많이 받으면 암발생 위험이 많이 커지나요?
앞으로 몇년이 지나야 안심할 수 있을까요?

선생님,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ct 문의드립니다.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제가 영상의학과 전문의는 아니어서 수치 관련된 답변은 드릴 수 없으나
질문자님께서 방사선조사량에 대해서 너무 과하게 걱정하시는 상황이어서 답변을 남깁니다.

부비동과 흉부촬영은 조사량이 미미하므로 신경 안쓰셔도 되고
유방촬영술과 조영제CT가 방사선조사량이 좀 되긴 합니다만
그거 한 번 찍은 것으로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어린이가 피폭량이 큰 것이 아니라 어린이가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덩치가 큰 사람은 그만큼 찍는 부위가 넓기 때문에 방사선조사량이 오히려 높습니다.
유방촬영의 경우 유방이 큰 사람은 그만큼 방사선이 투과해야하는 조직이 두껍기 때문에
방사선 조사량이 높아야 정확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즉, 가슴이 작은 분들보다 큰 분들이 조사량이 더 높습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사실 매우 미미하며 이것이 암 유발 등의 문제를 일으키려면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생각 이상으로 매우 많이 찍어야 합니다.

게다가 누적조사량이 중요한 것이지 한 번 쬐인 것이 몇 년 동안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방사선 조사량을 걱정하실 것이 아니라 폐의 결절이 어떤 것인지를 더 걱정하셔야 할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