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장기능검사와 전해질 검사를 했는데, bun 크레아티닌 정상인데 칼륨수치가 높게 나왔어요.
안녕하세요.항상 의료상담을 해주시는 모든 의사 선생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3일전에 BUN/크레아티닌 혈액검사와, 전해질검사를 했는데요.

의사선생님께서 bun수치는 15이고, 크레아티닌은 0.9로서 둘다 정상이라고 하였는데,

전해질검사에서 칼륨수치만 5.9가 나왔다고 합니다. (5.5가 정상이라고 들었습니다)(또한 신장관련 가족 병력 없습니다)

그런데 가끔 그런 현상이 있을수 있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제가 요즘 신장부분? 갈비뼈랑 허리쪽에 통증이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됩니다. 이것때문에 그런건지 요즘에 운동을 해서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신장결석 같은 문제였으면, 이미 혈액검사에 비정상으로 나왔었겟죠?

칼륨수치만 높게 나온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며, 더 추가적인 검사는 안해도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의사선생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풍요로운 한가위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신장기능검사와 전해질 검사를 했는데, bun 크레아티닌 정상인데 칼륨수치가 높게 나왔어요.
손태용
손태용 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을 들으니 안심이 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의사선생님 말씀을 들으니 안심이 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채혈과정에서 세포들이 깨지면서 세포 안에 있던 칼륨들이 나와서 높게 측정되는 것입니다.
더구나 Cr이 정상인 경우는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매우 드물게 신장의 산 배출이 장애를 입어 칼륨이 올라가는 질환이 있으나 증상으로 보아 무관합니다.
젊은 나이이므로 운동, 산책 등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활동을 하면 오히려 증상이 좋아질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