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결절
안녕하세요 저는 선생님께 유방 미세석회화로 진료를 보았는데.. 유방 초음파 과정에서 물혹이 많이 발견되었고 그 중 두 개가 관찰이 필요하다고 6개월 뒤에 재검진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집에 돌아와 생각할수록 석회화에 혹까지 모양이 좀 이상한 게 있다고 하니 혹시나 암은 아닐까 암이어서 6개월 사이에 더 진행이 되면 어쩌나.. 조직검사를 하는 게 맞았을까 등 여러 불안감에 잠이 안옵니다. 왜 석회화에 모양도 안예쁜 혹이 보이고 물론 암일 가능성이 거의 없어보인다고는 하셨지만 불확실한 상황에서 6개월 뒤에 보자고 하신건지 궁금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


answer Re : 유방결절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미세석회화는 정상세포가 만들 수도 있지만 암세포도 만들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만드는 미세석회의 경우 그 모양이 불규칙하고
모여 있으며 유선을 따라 이동하는 양상 등의 어떤 규칙성을 띄게 됩니다.
이런 미세석회화가 발견이 되면 수술 또는 stereotatic biopsy라는 방법으로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석회 모양이 예쁘고 규칙성을 띄지 않다면 전혀 문제 없는 석회입니다.

혹의 경우 초음파 상 모양이 어떤지를 확인해야 하며
모양이 둥글납작하고 경계가 명확하고 규칙적인 혹이 양성 혹일 가능성이 높으며
반대로 세로로 길거나 울퉁불퉁하거나 불규칙한 모양, 경계가 불명확한 경우 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양이 이상하나 6개월 후 보자고 하신 것은 양성 같지만 혹시 몰라 6개월 후 추적관찰하자는 의미이며
이런 경우 그 혹이 악성일 가능성은 2% 미만입니다.
그러나 완전 100%는 아니니 혹시 몰라 추적검사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직검사는 불필요하며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2년 동안 6개월 간격으로 추적검사하실 것이며 (교과서에도 6개월 간격으로 2년간 검사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2년 동안 큰 변화가 없다면 그 혹이 악성일 가능성은 99.9%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