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사랑니발치시 마비가 올수있다고 하는데 썩지 않음 안빼는게 나은건 가요???
사랑니발치시 마비가 올수있다고 하는데 썩지 않음 안빼는게 나은건 가요???


answer Re : 사랑니발치시 마비가 올수있다고 하는데 썩지 않음 안빼는게 나은건 가요???
강영호
강영호 의사 제아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강영호입니다.

사랑니 발치를 위해서는 파노라마라는 X-ray촬영을 하여 신경관과 뿌리의 위치를 파악하고
필요시 3D CT영상을 통해 아래턱감각신경과 사랑니의 관계를 입체적인 판독을 통해 발치를 진행합니다. 이때의 CT촬영비는 보험적용 가능합니다.
발치시 모든 환자분들에게 마비증상이 있는건 아니지만 보통 6개월이내 차츰 회복되므로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랑니를 굳이 힘들게 발치를 해야하는가라고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사랑니 앞 영구치에 영향을 주지않는다면
지켜보셔도 되시지만 케이스에 따라 발치를 하심이 장기적으로 구강관리에 용이할수있으므로 권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사랑니발치시 마비가 올수있다고 하는데 썩지 않음 안빼는게 나은건 가요???
장호열
장호열 전문의 장호열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장호열입니다.


사랑니가 매복되어 있는 경우 아래턱뼈의 신경과 근접하므로 발치 후 신경의 일시적인 마비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마비가 발생할 가능성은 근접도에 따라 다르지만 5% 미만으로 매우 낮으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 이후 정상 회복되므로 너무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랑니와 신경과의 근접도는 방사선 촬영과 CT 촬영을 통해 평가가 가능합니다.
만약 발치 난이도가 높은 사랑니 발치라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상담 받은 후 발치 할 것을 추천합니다.
매복되거나 누어서 난 사랑니는 충치가 없더라도 잇몸이나 잇몸뼈의 염증을 일으키게 되므로 보통 발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발치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