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황장애진단 처방 받은 약을 다 먹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공황장애 진단을 받고 약물 치료 중인 환자입니다.
공황발작이라는 증상은 올 초 한 번, 그리고 7월 경 한 번 해서 총 두 번 겪었고,
응급실과 여러 차례 병원 진료를 통해 공황장애라는 이야기를 듣고 정신과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몇 가지 약물을 복용하며 증상이 호전되는 듯했습니다.
문제는 이번에 심계항진과 수면 중 여러 차례 깨는 현상이 드문드문 있다고 말씀드리면서 시작됐습니다.(원래 수면 질은 썩 좋지 못했는데 잠 자는 건 어떻냐고 물어보셔서 이런 현상이 있다고만 말씀드렸습니다.)
약을 싹 바꿔서 주셨는데 기존에 세알이던 취침전 먹는 약이 다섯알로 늘었더라고요.

[기존]
인데놀정40 반알
브린텔릭스정20
데파스정0.25

[변경]
아고틴정 25
프리스틱서방정 50
데파스정 0.25
환인클로나제팜정0.5 반알
명인페르페나진정0.5 반알

이렇게요.

참고로 아침약은
인데놀정40
환인클로나제팜정0.5 반알
이렇게 되고요.

검색을 해보니 새로 처방받은 취침전 약이 꽤 독하고 부작용도 많던데, 이걸 다 먹어야할지 의문입니다.
사실 저는 제가 왜 공황장애에 걸렸는지 이해가 안 될 정도로 평상시 큰 문제를 겪지 않았었거든요.
가끔 가슴이 답답한 것과 두 번의 공황발작 때문에 약을 먹게 된 건데, 이렇게 강한 약을 먹어도 되는지 걱정이 큽니다.

저 약을 모두 먹어도 안전한건지,
혹시 취침전 약중 빼고 먹어도 되는 약이 있는지..
알려주신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공황장애진단 처방 받은 약을 다 먹어도 괜찮을까요?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한설명감사드립니다. 일단3주치 처방받았는데 그럼 이거까지는다먹어야겠네요!!

상세한설명감사드립니다. 일단3주치 처방받았는데 그럼 이거까지는다먹어야겠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공황장애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네요. 매일 약을 챙겨먹는것도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닌데 말이죠.


약들을 설명해드리자면
인*놀정 ; 두근거림 방지
브*텔릭스정 ; 항우울제, 공황장애 치료에 가장 중요한 약(이름은 항우울제이지만 공황증상을 억제하는 용도로 사용)
데*스정 ; 소량의 안정제

아*틴정 ; 항우울제, 수면에 효과가 있으며 공황장애 억제 용도
프*스틱서방정 ; 항우울제, 공황증상 억제 용도
데*스정 ; 소량의 안정제
환인클*나제팜 ; 소량의 안정제,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명인페*페나진정 ; 어지럼증 등 신체증상과 관련된 약

이전에 드셨던 약들에 비해 종류는 다양해졌지만 임상양상에 따라서 필요에 의해 처방이 내려졌기 때문에 어떠한 특정약을 빼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오히려 약의 개수가 많아졌는데 질문자님께선 약의 종류가 많아지는 것이 부담스러우니 약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으로 약을 조절해달라고 하면 그에 맞춰서 조절해주실 것 같습니다.

종류는 늘었으나 약물들 각자의 역할도 다르고 약의 강도 자체는 강하지 않으니 질문자님의 우려를 주치의 선생님에게 직접 말씀드리면 긍정적인 feedback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