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통때문에 걱정입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27세 남자입니다 4월 업무로인한 국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후 왼쪽 가슴에 돌덩이를 올려둔거같은 답답함이 지속되고 숨쉬기가 힘들어 가까운 병원 응급실에서 흉부 엑스선 심전도 심장 효소검사 시행 후 정상판정 받고 생활했지만 통증은 지속되었습니다 8월 퇴사 후에도 왼쪽 가슴 묵직함 우리함 뻐근함 그리고 0.1초 정도 찌릿 하는거 같은 느낌의 통증이 반복되어 대학병원 심장내과에서 심장 초음파와 운동부하 검사를 시행했고 정상 판정을 받았급니다 근데도 증상이 지속되며 최근 심박수가 50~56 정도가 지속되고 어지러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구요 이경우를 서맥이라 하던데 서맥 현상이 나타 나던 중 갑자기 심장이 턱 멈추는 느낌에 잠을 깨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 현상 직후 심박수 축정하면 50회 미만이 잠깐 나오다 갑자기 65회까지 나오다 다시 50~56 사이로 돌아가더군요 혹시 심각한 문제일가요?.....이와 관련 더 받아보아야할 검사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 흡연과 음주는 일절 하지 않습니다


answer Re : 흉통때문에 걱정입니다.
반동규
반동규 전문의 포이즌의원 하이닥 스코어: 60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흉부외과 상담의 반동규입니다.

서맥은 심장이 평균치에 비해 느리게 뛰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성인 남성 일반 평균(60~100회)과 달리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 입니다.
서맥의 정도가 심한 경우(45회 이하)가 지속된다면, 호흡곤란을 넘어 실신 등의 심각한 문제까지 이어지는 만큼 "인공 심장 박동기 " 시술을 시행합니다.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를 오가는 단계로 아직 젊고 선천적인 심장 질환이 없었던 관계로 별다른 처방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일단은 나쁜것을 버리고 좋은 습관으로 증상의 완화를 유도하는 것이 우선되야 하겠습니다.
음주 및 흡연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지하시고 카페인을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 정신적 스트레스 " 입니다.
이에 대한 관리 및 충분한 휴식 그리고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서서히 시작하시되, 꾸준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병태에 대한 꾸준한 관리도 필요한 만큼 수시로 주치의 면담이 필요하겠으며, 개인병원 보다도 대학병원급의 내과를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통때문에 걱정입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입니다.


심장에 대한 기본적인 검사를 통해 이상 소견이 없음을 확인하셨네요.
가슴 불편감은 심장질환, 소화기질환, 근골격계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서 호소하는 증상입니다.
말씀하신 심박수는 정의상으로는 서맥에 합당합니다만 증상과의 연관성에 대해 판단이 안되므로 24시간 심전도 등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