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화상 연고 질문드려요
화상 2도로 진료받은지 10일째이구요,
오늘 의사선생님께서 표재성 판단 내려주셨어요
손등부위인데 물집걷어내고 진피가 보이는부분에 이제 조금 비닐막 같이 코팅이 된상태입니다.
요몇일까지는 진물이 나온 상태였거든요
오늘 진료 받았을때 이젠 상처치료제는 바르지 말고 흉터치료제라는 kelo cote라는 연고(가격이 ㅎㄷㄷ)를 집에서 바르라구 하더라구요 그때는 알겠다구 했는데 이제와서 생각하니 아직 상처가 다 안아운거 같은데 켈로코트를 발라도 되는지 궁금하여 문의드립니다.
손등 진피부분에 바로 발라도 되는건가요? 현재 거의 생살이나 다름없는데 소독약으로 세척하고 발라야 하는건지..그냥 기존 드레싱 벗기고 바로 발라도 되는지요?
그리구 그위에 상처연고 발랐던것처럼 메디폼같은걸로 부착시키면 되는건지 아님 메디폼 안붙히고 거즈로만 덮어서 반창고 붙힌채 다녀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화상 연고 질문드려요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가볍지 않은 화상을 입으셔서 고생이 많으시네요.

흉터치료제로 받은 켈*코트겔은 엄밀히 따지면 약이 아니라 의료기기로 분류되어있습니다. (비슷한 제품으로는 더*틱스 울트라)
상처/흉터부위를 외부와 격리시켜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흉터조직의 두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더*틱스 울트라 제품이 나오기전부터 사용한 유명한 제품입니다.

10일정도 지났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직접 관찰하시고 결정하신 사항이라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방법은 소독약을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만.. 생리식염수로 가볍게 세척하시고 물기를 제거한 다음 켈*코트겔을 얇게 발라주시면됩니다. 10~15분정도 지나면 굳게 되는데, 그 이상 기다려야 건조가된다면 많이 바른것이니 양을 줄여주세요.
소독약은 포비돈요오드액이 가장 무난합니다. 붉은색이 미관상 좋지않으시다면 투명소독약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상처소독시에 절대 알코올이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시지마세요. 상처회복에 필요한 효소, 유익세포들까지도 죽여서 상처회복에 도움이 되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