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망막출혈관계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망막 출혈 관계로 질문드립니다
저희아이는 가족성삼출망막병증을 앓고 있고 100일경 내사시끼가 심해 지방안과 내원 후 빛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대학병원 내원 후 위 병증으로 진단받아 103일쯤 레이저 시술을 받았습니다.
이전 질문의 답변을 통해 예후도 괜찮을거라는 감사한 답변도 들었지만 출혈 관계가 궁금하여 번거로우시겠지만 재질문 드립니다.
시술당시 신생혈관의 심한 출혈이라는 이야기를 들어 2주후에나 망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이 상태는 괜찮고 지금 시술 후 50일이 지나고 있는데 아직도 환안으로만 볼경우 심한거부반응으로 눈동자를 가만두지 못합니다. 출혈이 조금씩 빠지면 거부반응이 조금 나아지는줄알았는데 그렇지않아 걱정이 듭니다.
출혈이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보는데 많은 어려움을 가질까요? 출혈이 걷힐때 막이 생길수 있다는데 만약 그렇다면 지금 괜찮은 망막과 황반이 다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건가요?
번거로운 질문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희귀질환인지라 답변을 구하기 어려워 질문드리며 답변해주시는 선생님의 안녕과평안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망막출혈관계로 질문드립니다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출혈의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출혈이 남아있으면 보는데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출혈로 인해서 망막주변부에 섬유혈관조직이 생기게 되면 이것으로 인해 견인망막박리가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망막출혈이 없어지더라도 망막과 황반에 다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정기적이고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