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방차 재료 조합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 아버지가 한약재료를 선물 받으셨는데
그 선물세트에 이름과 용량만 적혀있고
어떻게 먹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저희 아버지는 인삼이 몸에 맞으시니 체질이세요
조합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한방차 재료 조합 알려주세요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체질에 맞게 차를 드시려면 정확한 체질 검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체질 검사는 맥을 통하여 검사하는 방법이 있고 설문지를 통하여 검사하는 방법 체형을 측정하여 검사하는 방법 ak 검사를 통하여 검사하는 방법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히 체질 검사를 해야만 그 다음에 체질에 맞는 차를 권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소음이라고 진단을 내려서 차를 먹다가 처음에는 몸이 좋아지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좋지 않다면 체질을 잘 못 진단했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추위를 타고 예민하면 소음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장이 좋지 않아서 자율신경계가 조절이 되지 않으면 교감신경이 흥분되고 부교감 신경의 기능이 떨어져서 불안 초조 불면 두통 어지럼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타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소양인 태음이이라도 소음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단 소음이라고 가정 했을때에 : 당귀 산사 황기 두지 복분자 천궁 작약 삽주 감초 지구병 감귤피 계피 계지 복령을 조합하여 드시면 됩니다. 각 1:1로 넣어도 됩니다.
소양인이라면 결명자 삽주 숙지황 보리 지구병 감초 감귤피 오가목 복령 홍화자 를 넣어 차로 드시면 됩니다.
태음인이라면 당귀 산사 칡 상지 삽주 감귤피 감초 복령 인진이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