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근종이 있을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자궁근종이 있을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코엔자임큐텐(비타민b12, b6, 비타민 E, 엽산 포함), 콜라겐, 오메가 3, 서리태 환(맥주효모, 어성초 포함) 이렇게 현재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야 할 운동이 있는지도 궁금해요~


answer Re : 자궁근종이 있을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손경호
손경호 약사 바른약국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손경호입니다.

자궁근종에 도움이되는 영양제를 잘 챙겨서 드시고 계시네요.

비타민 B6, B12, CoQ10, 어성초 등은 자궁근종에 드시면 아주 좋은 성분들입니다.
마그네슘, 비타민D 정도만 추가로 드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마그네슘은 포도당의 이동 및 혈관 확장 효과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근종의 완화를 돕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위해서는 현미, 녹색 채소 등을 들 수 있다. 청어나 연어, 대구 역시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 손꼽히니 식단구성에 참고해주세요.

비타민D는 자궁근종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어요. 이는 미국의 한 의과대학에서 발표한 결과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타민D가 자궁근종의 크기를 축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 내슈빌 미해리(Meharry) 의과대학의 서닐 홀더(Sunil Halder) 박사는 비타민D가 자궁근종의 크기를 크게 축소시킨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미국의 온라인 과학전문지 피조그 닷컴(Physorg.com)이 2012.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먹지 말아야할 영양제로는 카페인, 에스트로겐 함유 영양제는 피해야합니다.
오메가3에 DHEA성분은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성분이므로 오메가3를 드시기전 DHEA가 없는 제품을 고르셔야합니다. (DHA와 DHEA는 다른 성분입니다. DHEA:Dehydroepiandrosterone, DHA:docosahexaenoic acid)
석류, 달맞이꽃 종자유가 들어있는 건강기능식품도 피해야합니다.

자궁근종에는 자궁과 가까운 관절인 골반을 많이 움직이면 좋습니다. 골반 운동을 하면 그 주변의 근육도 함께 움직이면서 열을 내고, 자궁 주변으로 혈액순환도 잘 되기 때문입니다. 골반을 많이 움직이게 하는 운동이 바로 걷기다. 매일 30분~1시간씩 빠르게 걸으면 좋습니다. 종아리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 되면 아래에 몰려있던 혈액이 자궁쪽으로 옮겨가서 열을 내기 때문이에요. 하복부에 온찜질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