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숨쉬기 힘든 증상 질문입니다. 스트레스때문일까요?
일전에 관련 증상으로 질문올린 후 근처 내과 방문했었는데 일단 숨소리는 지장 없다고 하더라고요. 증상은 숨쉬는게, 특히 들이쉬는게 힘든데 기침이나 다른 증상은 없고 숨이 답답해 숨을 쉬어도 영 상쾌하지 않고 그래서 중간중간 한숨쉬듯 크게 숨 한번씩 쉬고요. 그리고 가끔가다 괜찮아질 때가 있는데 며칠에 한번꼴이고 그 외엔 항상 숨쉬기가 힘드네요. 운동할 때도 평소보다 숨이 더 쉽게 차구요.
질문은 제가 우울증이 있는데 지금 딱 숨쉬기 힘든 증상이 우울증 심해진 때랑 거의 겹쳐서 갑작스레 나타났고 전에 스트레스 심할 때도 감기와 함께 비슷한 증상이 있었어서 혹시 스트레스같은게 이유일 수 있는가 해서 여쭤봅니다. 심한 스트레스나 우울증 등으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나요? 혹시 질병 등에 의한 것이라면 나타날 수 있는 주의해야 할 만한 특징적인 증상이 있을까요? 인터넷에선 숨쉬기 힘든게 심장질환 전조증상일 수도 있다고도 하고 혹시 호흡근이 갑자기 약해진건가 별의별 생각이 다드네요. 그럴 리는 없겠지만 호흡근이 갑자기 하루이틀만에 약해질 수도 없고 숨쉬기 불편할 정도로 약해진거면 일상생활 못했겠죠?


answer Re : 숨쉬기 힘든 증상 질문입니다. 스트레스때문일까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호흡의 불편함 혹은 어려움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호흡의 불편함은 dypsnea(호흡곤란)이라고 하는데, 그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은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건강의학과 관련하여, 말씀을 드리자면, 스트레스나 우울 및 불안 등과 같은 심리상태가 호흡곤란 등과 같은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흔하며, 신체화라고 합니다.
마음으로 해결되지 않은 갈등이 몸으로 표현하는 것이지요.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과거 증상이 악화되면 호흡곤란이 동반되었던 것으로 보아, 호흡곤란의 원인이 심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은 더욱 높은 것 같습니다.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지속된다면, 내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으세요. 그리고 특이 소견이 없다고 그렇다면, 정신과적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이에 대한 평가 및 치료를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