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환자 관련 일주에 세번 투석이면 몸이 많이 안좋은건가요?
할머니가 지금 일주일에 3번 정도 투석을 받고 계실 정도로 몸이 좋지 않으십니다. 몸도 종종 부어 오르시고 정신도 오락가락하셔서 치매도 있으십니다.

지금 요양 병원에 계신데 보통 일주에 세번 정도 투석 받을 정도로 몸이 안좋으신 분들이 얼마나 사시나요....

일주에 세번 투석이면 몸이 많이 안좋은건가요?


answer Re : 당뇨환자 관련 일주에 세번 투석이면 몸이 많이 안좋은건가요?
손태용
손태용 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투석횟수는 주 3회가 적절해서 하는 것이지 상태가 나쁠수록 많이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몸이 붓는 증상은 투석으로 수분이 충분히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에 생기니 투석할 때 체중을 충분히 낮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노인의 경우 저혈압, 쇼크 등이 생길 수 있어서 조심스럽게 천천히 빼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전신상태가 나쁠수록 예후는 좋지 않아서 기간을 단정할 수 없지만 상황에 맞게 투석방법을 잘 정해야 합니다.
문의할 때에는 본인의 생년이 아니라 환자의 생년과 성별을 적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환자 관련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신장기능은 매우 안좋으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얼마나 사시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고령이거나 여성인 경우 당뇨를 동반하면 오년 생존률이 20%까지 떨어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