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발과 손에 사진과같은 증상과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피부가 가려운 증상과 물집이 일어나고,
발가락사이는 곪아갑니다.


answer Re : 발과 손에 사진과같은 증상과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변기원
변기원 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증상이 너무 심하네요 ~ 어제 오늘 생긴 병이 아닌것인데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질환은 단순히 피부병이라고 생각하면 나아지지 않습니다.

염증이 심한데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피가 오염이 되서 생기는 것입니다. 피가 오염되는 이유는 내가 먹은 음식이 소장에서 분해되어 영양분이 혈액으로 들어가야 되는데 일부가 분해가 되지 않으면 직접 혈액으로 들어가서 오염된 피가 온 몸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의 80%는 소장에 있는데요~ 소장에서는 음식을 잘게 분해해서 임프관과 모세혈관을 통해서 영양분을 혈액으로 보내고 영양이 풍부한 혈액이 온 몸에 영양 공급을 해주게 됩니다. 그런데 유전적으로 소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면역력이 깨져서 여러 가지 음식물이 항원으로 작용하여 이에 대항하는 항체가 생기게 됩니다. 장이 좋은 사람에게는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물질이 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과민하게 반응하여 항체가 생겨 있기 때문에 항원으로 작용하는 음식을 먹게 되면 음식이 영양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격을 하기 때문에 자가 면역질환이 오게 되는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내가 먹은 음식이 나를 공격하기 때문에 점점 염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 입니다.
특히 음식중에 유제품과 밀가루제품이 문제가 되는데요~ 유전적으로 소장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우유가 항원으로 작용하여 우유에 항체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사람이 우유를 먹게 되면 우유를 독소로 생각하고 공격을 하게 됩니다. 결국 내가 영양이 되라고 먹은 음식이 나를 공격하는 자가면역환이 오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점점 염증이 심해지고 면역력이 깨지게 되어 점점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의 종류가 많아지게 됩니다. 심한 경우 쌀도 항원으로 작용하여 항체가 생긴 사람이 있는데 이 분이 쌀을 먹으면 점점 염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되며 우선 단음식 단과일 유제품 밀가루 음식을 먹지 말고 대신 고기 생선 채소 쌀밥 위주로 드시고 술도 맥주는 해롭고 소주가 그나마 낫습니다.
이와 같이 음식을 제한하면 증상이 개선되지만 치료가 되지는 않으니 정확히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발과 손에 사진과같은 증상과 원인을 알고 싶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드시겠습니다. 사진을 보면서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혹시 병명은 뭐라고 들으셨는지요?
약은 증상 호전에 도움을 줄지 모르나 원인을 찾는 작업을 하시면서 그것을 교정하셔야 합니다.
일단 음식조절을 하셔야 하는데 밀가루 우유계란 단거 가공식품을 끊고 채식위주의 식사를 시작하시면 좋겠습니다.
소화는 잘되나요? 어떤 음식을 즐기시나요? 변비는 없나요?
지금 드시는 약은 무엇인지요? 혹시 무슨 일 하셨나요? 잠은 좀 주무시나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