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콘서타 복용이후 간수치 상승
오랫 동안 adhd를 치료해 왔고 최근 콘서타로 약을 바꾼후 간수치가 너무 높인 졌습니다
그런데 검색해보면 콘서타와 간수치가 크게 상관없다고 나와 있는 데요 콘서타는 간수치와 상관이 없을까요? 일단 내과에서 검사는 의뢰해놓은 상태인데요 올해 페니드에서 콘서타로 약을 바꾸고 너무 많이 간수치가 올라가서 질문드립니다 페니드를 먹을때는 이렇게까지 간수치가 높지는 않았거든요
Got gpt


answer Re : 콘서타 복용이후 간수치 상승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간수치 높아서 간손상이 오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콘*타는 아주 드물게 간손상을 가져오거나 간효소 수치를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페*드와 콘*타 둘다 메틸페니데이트의 동일 성분입니다.(다만 콘*타는 작용시간을 길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제조공정을 거칩니다.)
그런 이유로 콘*타가 간효소 수치를 증가시킨 요인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조심스럽습니다.
물론, 매우매우 다양한 변수와 상황이 있으므로, 어떤 이유에서 질문자분의 간수치가 올라갔는지를 찾아내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간수치 증가의 정도 임상적으로 너무 심각하다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모든 약을 잠시 중단하고 경과 관찰할 수 있겠습니다.
정보가 제한적이고, 직접진료하지 않은 관계로,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리며, 저보다 훨씬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담당주치의 선생님과 꼭 상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