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크라운 높이조정 다른 치과에 가도 되나요?
2019년12월 초에 크라운을 씌웠는데 처음 씌울때부터 조금 많이 높았습니다 그 이후로 3번을 조정했고 조정기간 동안 사랑니를 3개 더 빼면서 턱관절이 왔습니다.

크라운을 씌운 이는 왼쪽 위 앞에서 두번째 어금니입니다.

현재 증상은 턱관절은 통증은 아예 없습니다. 그런데 어금니가 이상하게 맞부딪치는 증상이 남았습니다. 아침에 막 일어났을때는 왼쪽 어금니 부분이 잘 안맞는데 생활하다보면 오른쪽 어금니가 더 어긋나있습니다. 오른쪽 어금니가 좀더 안쪽으로 부딪치는 느낌이 있고,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오른쪽 안쪽 위 아래 어금니가 시리고 통증이 약하게 있습니다. 또 라면같이 면 종류를 먹으면 오른쪽 이로는 잘 씹히지 않는것 같은 느낌이 있고 그래서인지 자꾸 왼쪽으로만 음식을 씹게 되고, 이를 다물때 왼쪽은 곧바로 닫히는데 오른쪽이는 미끄러져서 안쪽으로 닫히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거울로 보면 오른쪽 이들은 위에 이에 꽤 많은 부분이 가려지는데 왼쪽은 가려지는 부분이 적습니다. 원래 상태가 이랬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꼭 턱이 왼쪽으로 치우친 것 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크라운을 한 치아로 과자를 먹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손톱으로 두드리든 손가락으로 눌러도 통증이 생깁니다


3번 높이 조정이 끝난 후에도 5번 이상 오른쪽 어금니 통증과 어금니 교합이 이상한 느낌때문에 크라운을 씌운 치과를 가 보았지만 더이상 높이 조정을 하면 크라운이 안닿을 거라고 하시고 돌려보내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갔을때는 턱관절이 심해져서 턱관절 치료 치과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오늘로 턱관절 치과를 간 지 2주가 지났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불편한 것을 보니 크라운 높이 때문인지 또 걱정이 되어서 질문합니다.

1. 위에 증상만 봤을때 턱관절과 크라운 높이 어느쪽의 문제인지 알 수 있을까요?

2. 턱관절을 치료한 치과에서 크라운 높이를 봐달라고 해도 될까요? 크라운을 씌운 치과에 가도 더이상 높이를 조절해 주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높이가 맞지 않는 이는 내려와서 맞는다고 하던데 이 기간이 얼마정도 되나요? 혹시 왼쪽이 높아서 오른쪽 이가 내려올까봐 걱정이 됩니다.

혹시 몰라서 턱관절때문에 간 치과에서 찍은 엑스레이도 올려봅니다
지금 시험준비중인데 매일 어금니가 아파서 집중이 안됩니다. 원래가던 치과에서는 높이조절때문은 아니라고 하셔서 더이상 어디가 잘못되어서 이가 아픈건지 모르겠습니다


answer Re : 크라운 높이조정 다른 치과에 가도 되나요?
여병영
여병영 전문의 가바치과교정과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28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5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턱관절이 좋지 않은 상태라면 교합도 불안정해지고 이를 꽉 물 때 물리는 위치나 느낌도 조금씩 변할 수 있습니다.
일단 턱관절 치료를 받으시고 턱관절이 안정된 상태에서
교합조정을 해서 물리는 것을 맞춰보시고
그래도 불편하시다면 크라운 치료를 다시 해보시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크라운 높이조정 다른 치과에 가도 되나요?
안지웅
안지웅 전문의 서울메종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안지웅입니다.

턱관절 파노라마 상으로만 봤을 때는, 개구와 폐구 등에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 크라운 치료를 받으시고 높이가 좀 높아지고  몇 번 높이조정(교합조정)후에 소위 아구가 잘 맞물리지 못한다는 느낌과 더불어 어색한 느낌도 드실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되시고 씹을 때 불편하다면 다시 내원해보시고, 정 그 치과가 못 믿어우시면 다른 곳도 가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