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박스터신경염.종골내측신경포착 문의드립니다
48세주부입니다
경과.
10개월전 과도한 발바닥 스트레칭중 왼발뒤꿈치테두리가 찟기는 느낌을받고 복숭아뼈 내측 발바닥테두리부분이부음.
증상은 걷자마자 뒤꿈치당김. 앞꿈치통증
족부병원에서 초음파보고 약간의 지방패드증후군진단
수영과 뒤꿈치테이핑 하고 2달뒤 뒤꿈치는 안땅기는데 여전히 앞꿈치통증과 오래못걸음
코로나로 3달 수영못가고 외출후 다시 뒤꿈치 심하게 당김
3주전 굽있는 샌들외출후 뒤꿈치타는통증과 시림증상이 종이리까지 뻐침. 통증으로 2틀잠못잠
초음파로 신경옆에 염증이 보인다며 박스터신경염 즉 후종골신경포착진단받고 리리카와 소염제복용중
그동안 앞꿈치통증이 신경염방사통이었고 종일꽉 매고있던 테이핑과 발목있는 신발이 신경염을 악화시켰다는 생각이듬
안아프던 오른발도 증상은 덜하지만 뒤꿈치내측테두리가붓고 뒤꿈치당김. 앞꿈치통증나타남

여쭤보고싶습니다.
1.진단을 잘못하고 테이핑을 오래하여 만성이 되었는데 약물치료로 나을수있을까요.
족부의사선생님은 낫는다는데 3주가 지나도 큰차도가 없어 너무 두렵습니다.

2. 스테로이드는 절대맞으면 안된다고하시던데 신경외과가서 신경유착주사나 그런치료가 더 효과적일까요?

3. 현재통증은 발뒤꿈치와 약간의 앞꿈치저림이 있다없다하는데 족근관증후군을 염려해야하는지요. 발목이 찌릿한건없습니다.

4.약물치료는 대충 기간이 얼마나걸릴까요?


answer Re : 박스터신경염.종골내측신경포착 문의드립니다
박찬덕
박찬덕 전문의 제일정형외과병원 하이닥 스코어: 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찬덕입니다.

1. 진단이 잘못 되었다고 보다 처음에는 발바닥 근육이나 후경골근 등의 힘줄이 미세한 손상이 되면서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어보이고, 그건 것들이 박스터신경염을 유발 했을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실제로 수술까지 가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보존적 치료로 호전 되기 때문에 조금 더 치료를 지속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약물 치료만으로 증상이 지속 된다면, 충격파, 주사치료등도 같이 시행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족근관 증후군의 가능성도 배재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질환 군으로 보셔도 무방하기 때문에 치료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진단을 원하시면 MRI 촬영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약물 치료는 증상의 정도, 기간, 신체 활동 등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충 어느 정도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심하지 않을 때는 2-3주 약물치료만으로 좋아지는 분이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조금 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