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안면윤곽수술시 스테로이드 투여는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안면윤곽 수술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아직 성형외과 상담은 안가봤고 그냥 계획만 세우고 있는데요.
걱정되는 부분중 하나가 스테로이드 약물의 사용인데요. 제가 과거 망막 염증으로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를 12알 정도 복용하다가 점차점차 줄이면서 끊는 방식으로 복용했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스테로이드가 안맞는 체질이었던지 안압이 올라서 고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안면윤곽 수술에 대해 인터넷에 알아보니 마취전에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같던데 혹시 이거는 필수인가요?? 과거에 스테로이드에 대한 반응떄문에 혹시 또 눈에 문제가 생길까 무서워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에 공포감이 생겼는데요 혹시 성형외과 의사선생님과 상담할 때이런 점을 말씀드리면 마취시 스테로이드 사용을 안해주실 수는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마취 시 주입하는 스테로이드 외에도 수술중에 스테로이드의 이용이나 수술후 붓기나 상처 치유등 회복에 도움이 되라고 처방해주는 약들 중에도 스테로이드가 있는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안면윤곽수술시 스테로이드 투여는 필수인가요??
김준현
김준현 전문의 미드라인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준현입니다.

스테로이드가 부종의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집도의는 수술 후 붓기 완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대체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위에서 복용하셨던 치료용 스테로이드는 그 양이 많아서 갑자기 끊을 경우 내분비계 혼란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줄여가면서 중단하게 됩니다. 수술적으로는 스테로이드를 안 써도 되겠지만, 윤곽수술은 전신마취 수술이기 때문에 마취과 원장님과의 수술 전 상담이 필요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안면윤곽수술시 스테로이드 투여는 필수인가요??
홍사혁
홍사혁 전문의 디에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홍사혁입니다.

스테로이드를 쓰는 용법과 용량이 다릅니다. 스테로이드는 단기적으로 적절할때 쓰면 명약이지만
오랫동안 계속 사용하게 되면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아마도 겪으신 부작용들은 복용을 오래하였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고 수술할때 쓰는 용량 정도는
별 문제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허나 이에 대해서 수술전 상담할때 말씀해주시면 마취과원장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다른약으로 대체할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