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금 먹고 있는 약이 폐 기능 검사에 영향을 미치나요?
안녕하세요 25살 남성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폐기능검사를 했었는데요. 나중에 알고 보니까 폐기능검사하기 전에 기관제 확장제나 테오필린제 성분을 사용하거나 복용하면 안된다는데요. 평소 알레르기 비염으로 씨잘정 5mg, 싱귤레어 10mg, 리노에바스텔 캡슐을 복용하고 아바미스, 나자린은 코에 뿌리고 역류성식도염약(파리에트정, 라미나지액), 조울증약(라믹탈, 알말정, 스티렌정)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검사전엔 알레르기비염약, 조울증약, 식도염약을 먹고당일에는 아바미스랑 나자린으로 코약 뿌리고 식도염약 먹고 오후에 검사를 했는데요. 괜찮을까요?


answer Re : 지금 먹고 있는 약이 폐 기능 검사에 영향을 미치나요?
서익환
서익환 약사 금호스타약국 하이닥 스코어: 1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서익환 입니다.

기관지확장제를 복용하고 또는 흡입을 하고 폐기능검사를 할 경우 폐기능검사를 하기 위하여 기관지확장제 사용으로 그 용량이 중첩이 되어 손떨림 등의 부작용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폐와 심장은 서로 교란이 가능한 안테나를 사용하는데 용량이 많은면 폐의 약물이 심장에 영향을 미쳐 손떨림,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은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약물은 없으며 검사 중이나 후에 문제가 없었다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폐기능검사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