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엄마가 사구체신우염으로 신장약과 고혈압약을 드시고 있습니다.
석류즙을 섭취해도 될까요?
아니면 노니주스는 먹어도 될까요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answer Re :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김소연
김소연 전문의 휴병원 하이닥 스코어: 28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신기능이 어느 정도인지가 중요할것 같습니다. 만성신부전 3기 이상의 경우 야채즙을 장기 복용하거나 매일드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기능이 정상범위시라면 적당히 드시는것은 문제없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강혜진
강혜진 영양사 주식회사 더좋은 하이닥 스코어: 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강혜진 입니다.

우리몸의 해독기관인 간과 신장은 망가지면 회복이 어렵습니다.
노니의 경우 염증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으나 신장기능이 망가졌을경우 주스 형태나 즙의 형태는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압관리부터 철저하게 해주세요~!

대한신장학회는 2015년, 일반인을 대상 '건강한 콩팥(신장) 관리를 위한 생활수칙

1) 싱겁게 먹어라.
염분을 많이 섭취하면 체액의 증가로 혈압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음식을 싱겁게 먹어 만성신장질환을 예방해야 하죠. 특히, 한국인은 WHO 권고치인 하루 5g의 2배 이상 섭취하고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김치, 찌개/국, 젓갈, 라면 등 소금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식탁에서 별도로 소금을 뿌리지 않는 습관을 기르세요. 또한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음식은 대부분 염도가 높기 때문에 되도록 외식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라.
비만은 만성신장질환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과 고혈압 위험을 높입니다. 따라서 체중은 정상범위(18.5≤BMI<23)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아래 식을 통해 나의 체질량지수(BMI)를 알아보고 비만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만약 BMI가 23 이상이라면 체중조절을 통해 정상범위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BMI = '체중(kg)' / {'키(m)' X '키(m)'}

3) 일주일에 3일 이상 하루 30분 씩 운동하라.
운동은 만성신장질환 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발생의 위험을 낮춥니다. 특히, 걷기 등 유산소운동은 심혈관계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당, 혈압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최소 일주일에 3일 이상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4) 담배는 끊고 술은 절주하라.
담배를 피우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이로 인해 신장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지요. 또한 신장 내 혈관이 딱딱해져 신장기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술 역시 혈압을 상승시키고 단백뇨를 일으켜 신장에 무리를 준다고 해요. 담배는 반드시 끊도록 하고, 어쩔 수 없이 음주를 하는 경우에는 2잔을 넘지 않도록 하세요.

5) 꼭 필요한 약만 신장 기능에 맞게 복용하라.
신장의 역할 중에서 체내 유입된 이물질을 배출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 이물질에는 '약'도 포함되는데요. 불필요한 약 복용은 신장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해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신장에 해롭거나 불필요한 약은 복용하지 않도록 하고,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기본적인 것이지만 관리가 중요하다보니 기본 관리 잘하셔서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