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제가 고도비만인데 간질약을 복용하고 있고요
어렸을때 큰 사고가 있어서 왼쪽 손과 다리가 불편해서 쉽게 다이어트를 못합니다.
살이 찌면 복부에 더욱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쉽사리 시도를 못하겠는데 저한테 맞는 다이어트법를 알려주세요.


answer Re :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전혜림
전혜림 전문의 서울미의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의 전혜림입니다.

간질약을 어떤 것을 복용하고 계시는지요? 간질약 중에 살이 찔 수 있는 약이 있거든요. 약 이름을 알려주시면 더욱 자세하게 상담이 가능합니다. 다니고 계신 신경과 선생님과 상담하여서 약중에 살이 잘 찌는 약이 있으면 변경 가능한지 여쭤보시고 신체가 불편하여 적극적인 운동이 어렵다면 일상생활에서 운동량을 늘리는 방법부터 추천드립니다.
체중이 많으시기 때문에 체중부하를 가한 운동은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거든요. 뛰는 것 보다는 빨리 걷기 하시고 복식 호흡 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식욕 억제가 잘 되지 않으신다면 식욕억제에 도움을 주는 다이어트 약 중에 먹는약 보다는 삭*다(리라글루타이드 )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다이어트 약의 부작용인 심계항진이나 불면 손떨림 등의 부작용이 덜하고요, 내장비만에 효과적이어서 복부비만에 도움이 됩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아직 너무 젊은 나이이고 뭐든지 할 수 있는 나이입니다. 두려워 하지 말고 시작해보세요. 화이팅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시행하기는 쉽지 않지만 저탄고지 방법을 추천합니다.
간질도 조절이 잘되면 약을 줄일 수도 있고 체중도 조절하고 일석이조 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김태희
김태희 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입니다.

손다리가 불편할 때 몸통의 근육만으로 운동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만한 운동들을 추천드리겠습니다.
1. 크런치(복근운동)
복부 운동중 대표적인것인데 허리를 사용하지않고 팔다리를 이용하지 않아 좋습니다 몸통을 든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복근윽 수축한다고만 생각하고 반복하시면 좋겠습니다. 땅바닥에서 허리는 그대로있고 어깨만 지면에서 들린다는 느낌으로 반복하면 좋습니다, 10~15회 3세트를 실시하여 주십시오.

2. 플랭크(허리, 복근, 상체근육운동)
어깨가 특별히 문제가 없고 손만 문제가 있다면 플랭크도 할수있는 운동입니다 허리를 강화시킬수있으며 만성 통증에도 힘을 길러줄수있습니다. 크런치처럼 모양을변하게 하는 운동은 아니지만 전신의 기초체력을 증가시켜줍니다. 20~30초씩 1세트로 잡고 3세트 정도를 실시하여 주세요.

3. 수퍼맨(허리근육)
플랭크가 만일 어렵다면 대체적으로 수퍼맨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방바닥에 엎드리고 상하체를 띄워 허리근육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입니다. 허리근육을 강화하고 힙근육역시 강화시킬수있습니다 큰 근육운동이어서 열량소비가 높아 체력이 안좋으신 분들이 다이어트할 때 꼭 하는 운동중 하나입니다.

4. 엘터네이트 크런치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팔다리를 교차하며 수축하는 운동입니다 복근 외복사근을 함께운동할 수 있고 역동적으로 움직여 유산소와 같은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싸이클 걷기등보다 다리에 부하를 덜어주며 허리와 복근을 중심적으로 운동해줄 수 있어서 현재 말씀하신 상태에서 가능한 운동입니다 .모든 운동은 동작이 매우중요함으로 꼭 전문가의 지도 아래 동작을 익힌후 실시하여 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고정아
고정아 전문의 고정아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고정아입니다.

고도비만의 경우 처음부터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허리, 무릎, 발목 등의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운동 보다는 신체활동을 늘리는 정도로,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평지 걷기를 10분, 20분 이런 방식으로 조금씩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격적인 운동보다 식사량 조절부터 시작하셔야하는데, 굶는 다이어트는 공복감을 크게 하여 폭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조금씩 식사량은 줄이고 식사횟수를 늘리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즉 아침, 점심, 저녁 한번에 드시는 식사량을 줄이고, 사이사이 건강한 간식을 활용합니다.
식사 사이 간식으로는 삶은 계란 1~2개, 바나나 1개, 사과 1/4~1/2개, 우유 1컵, 견과류 한 줌 등을 이용하여 식사 사이의 공복감을 줄이고 평소 밥한공기 이상을 드셨다면 한공기, 한공기를 드셨다면 2/3공기, 이런 방식으로 점진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량 조절을 위해 식사일기를 쓰시거나, 드시는 음식의 사진을 찍어 기록해두면 스스로 섭취하는 음식량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고도비만의 다이어트법
조혜리
조혜리 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식생활습관을 조금씩 변화주시기바랍니다.
끼니별 단백질은 100~120g씩 섭취해 주시고 식이섬유소는 2가지씩 끼니별 섭취해 주시면 건강을 챙기면서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150g(주먹크기 1.5개),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2/3공기(잡곡밥), 단백질 1종류(120~150g), 채소 3가지
저녁 : 현미 콩밥 1/2(잡곡밥),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중간에 간식으로 과일 1가지, 플레인 요거트 180ml(흰색: 당함량 낮은 것)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사시간텀은 4시간 정도 두시는게 좋구요.
-> 아침, 점심 바꾸셔도 무방합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주3회단위로는 탄수화물제한)
아침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진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은 반드시 됩니다.
하루 한시간씩 유산소, 스트레칭을 주 5회 이상 꾸준히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