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제받은지 4년다되가는 약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일때문에 미주에 거주중입니다. 제가 예전에 역류성식도염이랑 위염이 있어서 약을 먹었었는데요 증상이 호전되서 약을 한 3-4년간 안먹었는데 최근들어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코로나때문에 외출 자체가 꺼려지는 상황이고 귀국이 결정될것같긴 한데 아직 언제 될지는 몰라서 한국서 갖고온 상비약으로 갖고있던 약을 찾던도중 알마겔정을 찾았는데요 보니까 병원에서 2016년7월에 조제해준 약인데 기간이 상당히 지난터라 복용을 할지말지 고민이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약은 아예 효과가 없는지요? 복용시 몸에 오히려 나쁜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오메프라졸 20MG을 주문한상태이며 내일모레 도착 예정인데 이틀 참고 오메프라졸을 먹는게 나을까요 아님 알마겔을 하루만 먹고 오메프라졸을 2주간 복용하는게 나을까요?
약사님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조제받은지 4년다되가는 약이 있습니다
김도원
김도원 약사 드림약국 하이닥 스코어: 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도원입니다.

드시면 안됩니다. 일반적으로 약성분이라면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 음식처럼 상하는 개념이 아닌 약효가 떨어지게 되나 약 한알에는 유효성분 외에도 여러가지 부형제가 첨가되기 때문에 약성분의 변형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프라졸이 곧 도착할 예정이라면 기다리시는 것이 좋아보이며 그 사이에는 생활 습관 교정으로 증상악화를 막는 수밖에 없습니다.
커피는 멀리하시고 식후 바른 자세를 유지하세요. 자극적인 음식 또한 좋지않으며 야식, 음주 등 삼가하세요. 초콜릿과 같은 단음식도 위식도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극적이지 않은 일반식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조제받은지 4년다되가는 약이 있습니다
이동원
이동원 약사 은행약국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이동원입니다.


약물은 통상 2~3년의 유효기한으로 제품이 출시되고 더러 더 짧은 기한을 가지는 제품이 많습니다.
해당 기한이 지나면 단순 약효만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보관상태에 따라 인체에 위험할 수 있는 유연물질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섭취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