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로나 대비 면역력 보강 용도 아연,마그네슘 용도 종류 질문
Formulation이 다양하여 bio availability 효율이 제각기 달라 어떤 걸 선택해서 가성비로 최소 4~500mg씩 장기 복용을 해야 할 지 고민 중 입니다. Gnc magnesium oxide 500mg per 1capsule은 oxide라서 vitacoste의 정보로는 4%만 실제 magnesium섭취의 효율을 낸다 하고 citrate가 90%정도 효율을 낸다 하여, magnesium citrate로 최소 50mg per 1capsule와 같은 보충제로 하루 400mg을 충족시키는게 가격 대비 효율,서능면에서 압도적인거 같아 zinc도 그런 사항이 있다면 어떤 종류, 제품을 선택하는게 하루 최소4~500mg섭취하는데 효율적인 가성비의 선택이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혹여나,홍보성 이유로 답변이 어렵다면 익명이나,간접회피로 ㄴㅇㅍㄷ(나우푸드) ㄷㅌㅂㅅㅌ(닥터베스트)=(최고의사)라든지로 답변해주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꺼 같습니다.

정보 출처는 healthline이라는 곳에서 올라온 정보이므로 실제 mg당 생물 흡수 효용성에 대해선 임상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연,마그네슘의 formulation에 따른 구분을 명확히 하지 못하여 의,약사님들에게 자문을 이렇게라도 구해 봅니다.


answer Re : 코로나 대비 면역력 보강 용도 아연,마그네슘 용도 종류 질문
김소연
김소연 약사 유니팜약국 하이닥 스코어: 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김소연입니다.

마그네슘에 대해서는 충분히 찾아보신 것 같아 아연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립니다. 국내 남성의 아연 일일 섭취 권장량은 12mg 으로 생식과 생장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아연의 특성상 위장관 흡수가 좋지 않는 미네랄이므로 생체이용률은 약 20-30% 정도 입니다.
아연의 경우 단독으로 복용하지 않으셔도 많은 종합비타민에 필수 아연 함류량을 포함하고 있어 특히 남성용 종합비타민을 드신다면 이미 충분히 드시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합성시 사용된 염기 성분에 따른 생체이용율을 고민하시는 것 같아 설명을 드리면, 경구용 아연제품의 염기별 아연 함량은 "시트르산 아연(Zinc citrate, 34%) > 황산 아연(Zinc sulfate, 22%) > 아연 모노메티오닌 (Zinc monomethionine, 21%) > 글루코산아연(Zinc gluconate,13%)" 입니다. 흡수율은 citrate 염과 gluconate 염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함량과 흡수율을 모두 고려하신다면 citrate 염으로 된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은 대부분 산화 아연입니다. (Zinc Oxide)
산화아연은 흡수율이 낮다고 알려져 있고 물에도 잘 녹지 않아 위액 분비가 떨어지는 저산증이 있는 경우 흡수율이 더 낮아집니다. 따라서, 아연 위주의 제품을 고르신다면 제가 모든 제품을 확인해보지 않아 특정 제품을 말씀드리기 어려워 고려하시는 제품의 해당 염기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최근에 생체흡수율을 높이고 (산화아연의 3배) 위장장애는 낮춘 히스타딘 아연 (Zinc histidine) 도로 개발되었으므로 참고하실 수 말씀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