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시험관 아기 관련 질문 드립니다.
2010년에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았습니다.
2014년에는 갑상선 항진증으로 일년간 약을 복용하였습니다. 지금은 수치가 정상이라 약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014. 11. 16 검사 : T3 1.29 / FreeT4 1.24 / TSH 0.008/ 안티로이드 3알씩 복용)

4년 정도 임신을 시도했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두번의 시험관 아기 시술을 시도했습니다.
첫번째 시험관 아기는 과배란단기요법을 시행하였고 난소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어서 수정가능한 난자는 1개였으며, 중하급수정란 1개를 이식 하였는데 실패했습니다.
두번째는 저자극요법으로 시행하였고 난자는 2개가 채취되었으며, 상급수정란 2개를 이식하였으나 임신에 실패하였습니다.
배아는 상급이었지만 착상이 잘 되지 않은 것은 난소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조급하고 염려되는 마음에 상담 부탁드립니다.

1. 제 갑상선 항진증이 시험관 아기 시술 과정에 있어서 영향이 있는지요?

2.갑상선 항진증이 수치가 있는 경우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약을 복용하며 임신(시험관 아기)시술을 계속 시도해도 되는 건지요?

3. 난소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고, 착상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제가 다음 시험관 시술을 준비하는 동안 먹으면 도움이 될 약이나 영양제가 있을까요?
인터넷에 찾아보니 'DHEA'나 '여성홀몬제'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데 어떤지요?

4. 지금 엽산제와 코큐10, 멀티 비타민을 매일 복용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지요?


answer Re : 시험관 아기 관련 질문 드립니다.
문경용
문경용 전문의 의료법인마리아의료재단마리아병원 하이닥 스코어: 5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문경용 입니다.

그동안 여러모로 힘든 과정을 거치셨군요. 마음도 많이 지치셨겠구요.
우선 힘내시라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1.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만, 성공률을 크게 떨어뜨리지는 않습니다.

2.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는 중이라면, 필요하다면 약을 복용하면서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마지막 검사 후 시간이 조금 지났으므로 다시 한번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여성호르몬제 말고 DHEA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5mg짜리를 하루 세 번 복용합니다.
3개월 이상 복용했을 때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길게는 6개월까지도 복용합니다.
남성호르몬 이므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드물고 심하지 않으며, 약 복용을 중지하면 돌아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여드름입니다만, 10%이내로 발생합니다. 부작용을 감수하더라도 복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4. 도움이 될 수 있고, 특히 엽산은 반드시 드셔야 합니다.

저자극방법에도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주기에 따라 저자극을 하더라도 매우 여러개의
난자가 나오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반드시 낙담하시지 말고, 희망을 가지세요.
응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