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상담좀

- 성별 :
- 혈압 :
- 키/체중 :  cm /  kg
- 가족력(가족, 친척의 건강, 질환 등) :
- 과거병력 :
- 상담내용 :
안녕하십니까..

친절한 상담부탁드립다..ㅠ.ㅠ

병원의 가야될지 몰라서요..

어릴때..

자전거 타다가..
미끄러져..

고환에 큰 충격이 있었습니다..

그것때문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완족 고환이..

오른쪽 고환에 비해 많이 쳐져 있네요..

후에..불임가능성도 있나요???

병원에 가봐야합니까..


answer 상담 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대구 코넬 비뇨기과 원장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정계정맥류에 의한 증상입니다.

 정계정맥류란 고환 상부의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확장된 상태를 말합니다.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확장된 혈관이 마치 음낭내에 벌래가 가득 들어가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만져지며,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전문의가 아니면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남자에서 정계정맥류의 빈도는 약 20%이며, 약 90%에서 좌측에 생기는데 이는 좌측 정맥이 주행 경로가 더 길며, 판막 결핍 및 부전이 흔히 존재하며, 좌측신 정맥에 직각으로 들어가 혈류가 많은 저항을 받는데 기인합니다. 10%정도는 양측성으로 오며, 대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나이 든 남자에서 갑자기 정계정맥류가 나타난 경우, 우측에만 나타나는 경우는 임파선 종창, 신종양, 후복막강 종양을 의심하는 계기가 됩니다.


 정맥류의 정도가 심한 경우 동통을 초래할수 있으며, 가장 큰 문제는 불임남성의 20-40%에서 정계정맥류를 관찰할수 있습니다.

 정계정맥류가 있는 경우 정자 형성에 이상이 생겨 불임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설명하는 학설로는 정맥 울혈에 따른 고환 온도의 상승, 신으로부터 독성 대사 산물의 역행성 유입, 혈액 정체에 따른 저산소증, 시상하부-뇌하수체-고환의 이상 등이 있습니다. 

 복잡하게 얽히고 늘어난 정맥혈관내로 증가된 혈류가 온도를 상승시켜 고환온도가 올라가면 정자를 만들어내는 조정기능이 떨어져 결국 정자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정계정맥류가 있을 때 감정자증(정자수 감소)이 65%에 달하며 90%가 정자 운동성이 떨어진 약정자증이나 미성숙정자 등과 같은 이상형태의 정자가 많이 나타납니다.

 

 실제로 남성불임의 상당수가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으며 교정 수술을 받으면 정자의 수나 운동성 또는 정자의 형태등이 50-80%까지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고 고환의 크기도 커지고 고환조직 소견이 좋아져 40-50% 환자가 자연임신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반드시 남성불임이 되는 것은 아니며,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는 남성도 임신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첫아이를 낳고 난 후 이유없이 임신이 안되는 2차 불임부부 가운데 남성의 정계정맥류가 많습니다.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정자의 질과 양을 떨어뜨리게 되기 때문에 첫 아이때는 정자의 질과 양이 임신하는데 별지장이 없다가 둘째 아이때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고환의 조정기능(정자만드는 기능)이 떨어지게 됨으로 2차 남성불임의 중요 원인이 된다.

 진단은 음낭부위의 신체검사로써 이루어지는데, 환자가 서 있을 때 양쪽 음낭의 크기에 차이가 나고 음낭 안에 여러 마리의 지렁이가 어지럽게 뭉쳐있는 듯한 모습으로 보이거나 만져지는 것을 확인합니다. 경우에 따라 환자가 누워 있을 경우 뚜렷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럴 때에는 아랫배에 힘을 주어 정계정맥류를 확대시킨 후 진단하며, 최근에는 음낭칼라도플러초음파검사로 쉽게 확진이 가능합니다. 우측 정맥에 일어난 경우에는 오른쪽 신장의 병이 원인이 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장에 병이 있는가 없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초음파나 CT등의 검사가 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정계정맥류 환자가 다 불임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치료는 정액소견이 좋지 않거나, 동통 등의 증상이 동반된 경우,  양측성, 사춘기 정맥류에서는 고환발육이 나쁜 경우(반대쪽과 비교해서 testis vol.이 3cc이상 차이가 있을때)에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수술은 정계정맥을 차단하여 내정계정맥에 역압이 가해져 혈류 순환이 방해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시기를 놓치면 교정수술을 받아도 고환의 기능이 회복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기진단과 수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계정맥류는 적절한 수술로 손쉽게 생식능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정계정맥류에 대한 치료로는 우선 외과적 수술을 들 수 있는데 정계정맥류를 결찰하여 고환으로의 정맥 역류를 제거하며, 수술에 대한 대안으로 풍선 카테터, 경화제(화학적으로 정맥을 굳게 만드는 것) 등을 이용한 경피적 방법으로 정맥을 폐쇄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반드시 불임을 초래하는 것은 아니므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는  대구 코넬 비뇨기과(www.conel.co.kr)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