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식사를 해도 배고픔이 가시질 않아요 혹 탄수화물 중독증일까요?

- 상담내용 : 제가 방문교사생활을 오래해서 불규칙한 식습관 때문에 위염으로 위통을 많이 느끼며 살았어요 요즘은 아무일도없이 집에서 쉬는데 식욕이나 입맛이 없어 음식을 잘 먹지 못해요 그래도 가끔 식사를 하는데 많은양을 먹었는데도 포만감 보다는 불쾌감이 들고 배고픔이 계속됨니다 무었이 문제일까요. 만약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 괜찮아질까요?


answer Re: 식사를 해도 배고픔이 가시질 않아요 혹 탄수화물 중독증일까요?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바쁜 생활로 인해 식생활도 불규칙해져서 걱정스럽습니다.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 때 잘 먹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적당히 운동을 해야 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바쁜 생활로 인해서 그것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배불리 먹게 되면 시상하부의 포만중추라는 곳에서 "이제 배부르니 그만 먹어라"하는 신호를 내보냅니다.

그렇게 되면 비로소 배가 부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음식을 그만 먹게 됩니다.
그러나 음식을 빨리 먹게 되면 실제로는 위가 가득 차서 배가 부른데도 포만중추는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여 배고픔을 느끼게 됩니다
.
대개 바쁜 습관을 지닌 사람들이 식사를 빨리 하다 보니 이런 현상을 자주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

그러므로 가장 좋은 방법은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위가 차는 속도와 시상하부의 포만중추가 배부름을 느끼는 속도가 같아져서 음식을 적당히 먹고 포만감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