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 상담내용 : 출산한지 60여일 된 초보맘입니다. 모유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첫 아이를 나은 후 유선염이 생겨 잠시 유방외과를 다녔는데요, 의사쌤께서 초음파 사진을 보시더니 유선염은 흔한 증상이라며 간단하게 약을 일주일 정도 먹어보자고 하시더군요. 일주일후 다시 병원에 갔는데, 아직도 한군데(우측 가슴의 좌 상단.. 가슴골쪽으로 위쪽.겨드랑이쪽 아님.) 멍울 같은것이 남아 일주일치를 더 먹었습니다. 그런데도 크기는 좀 줄었지만, 멍울이 남아있었는데, 초음파 비용도 비싸고 하니 크게 문제는 없을것 같다며 우선 집에 가서 따뜻한 찜질을 해본 후 계속 똑같으면 다시 초음파를 찍어보자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아직도 동일합니다. 통증은 없구요. 사실 찜질을 두 번 정도밖에 안해봐서 더 해보면 나아질지는 모르지만,  수유를 하는 엄마 입장이라 많이 불안하거든요 ㅠㅠ

답변 부탁드려요..



answer Re: 유방에 멍울이 만져집니다...
강석선
강석선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유방, 갑상선 분야 영상의학과 상담의 강석선 입니다.

출산하시고 유선염을 치료받은 후에도 무언가 만져지는 것이 있어서 걱정되시는가봐요.

약을 드시고 나서 만져지는 부분의 크기가 조금 줄었고, 그 뒤로는 동일하다고 그러셨고요.

질문하신 분의 말씀으로 유추해 보았을때에는 모유수유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잘 생기는 유낭종(모유가 고여서 물혹처럼 보이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유낭종은 전혀 걱정하실 것 없고, 이것이 커진다고 암으로 되는 것도 아닙니다. 찜질 계속 해 보시고 몇 개월 더 지나보면 더 작아지고 없어지기도 하구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것은 그 부위도 초음파로 보신 것 맞으시지요?
초음파를 보신 선생님께서도 그  만져지는 혹이 유낭종이라고 하신것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그 부분이 확인이 안되었던 부위라면 초음파로 확인을 꼭 해보아야 합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수유하시는 분들에게 만져지는 것 들 중에서 임신과 관련된 유방암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방암도 통증이 없어요.)

그 부분이 초음파로 이전에 유낭종이라고 확인되었던 부위라면
찜질 하셔서 작아지면 좋고, 2-3개월 지나도 작아지지 않고 만져진다면 주사기로 고인 모유를 빼내기도 합니다. 너무 오래 고여있으면 감염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의료진과 잘 상담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세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