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귀 때문에요..

2주전쯤에 친구와 휴대폰으로 통화를 하다가 그만 스피커폰으로 갑자기 고음의 소리를 듣는바람에 휴대폰을 집어던질 정도였습니다..
그후 바로 귀가 좀 멍멍하고 귀에 살짝 통증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몇일 정도 그러다가 괜찬아지던데 가끔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하면 왼쪽귀가 살짝 통증도 있습니다 멍멍한거는 거의 없구요 ...

그리고 제가 외이도염이 을 예전에 알아서 현재 귀가 자주 가렵고 염증이 있는데 .. 그것때문일수도 있나요 .. 오늘 이비인후과에 갔다왔는데 담당선생님께서

고막에는 별 문제없다고하시면서 혹시 계속 멍멍하거나 그러면 청력검사를 받아보시라는데 .. 괜히 걱정입니다..

귀가려움증도 그렇고 귀에 귀지같은것도 자주 생기면 귀에서 안사라집니다..



answer Re: 귀 때문에요..
홍일희
홍일희 전문의 서울수면의원 하이닥 스코어: 6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홍일희입니다.

갑자기 큰 소리에 노출되거나 지속적으로 85db이상의 소리에 노출이되면 가청범위 중 4000Hz부근이 손상을 받기도 하고 일시적으로 기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를 소음성난청이라고 합니다. 일시적인 경우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회복이되지만 이어폰을 지속적으로 듣거나 산업현장에서 지속적인 노출이 일어난다면 영구히 손상을 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외도염에의한 증상은 위에 소음성난청과 상관이없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증상이 있다면 상담하신 이비인후과 선생님 말씀데로 청력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가지 귀지는 파는 것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밀려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귀에 귀지가 적당히 있는것은 귀를 산성화시키고 균이나 곰팡이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나치게 귀를 깨끗히하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