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손목통증관련해서 상담 부탁드립니다.
- 상담내용 :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올해 24살의 남자입니다. 증상을 인지한지 한달여정도 되었고 증상이 최근 심해졌습니다.

-증상 (오른쪽 손목에만 해당)
일단 가장 불편함을 느끼는 증상은 손목을 까딱까딱 할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왼쪽 손목은 괜찮은데 오른쪽 손목이 항상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뼈가 좀 어긋난거 같이 불쾌한 느낌이네요. 뻐근하다고 표현해야 하나요..? 평상시에도 계속 뻐근합니다.
주먹을 꽉 쥐고 손목에 힘을 쥔 상태로 손목을 까딱까딱되면 관절이 부딪히는 느낌과 함께 뚜둑하는 소리마저 납니다. 왼쪽 손목은 그에반해 부드럽게 움직입니다. 소리도 나지 않고요. 현재는 손목에 힘을쥐고 까딱까딱 할때마다 소리가 나면서  뿌득뿌득 뼈가 부딪히는것같은 불쾌한 느낌과 소리가 계속 납니다..
손바닥을 하늘을 보게하고 손목을 옆으로 비틀어도 뚜둑 소리가 납니다.
소리가 문제가 아니라 계속 뻐근하고 뭔가 뼈가 어긋난것 같은 이 불쾌한 느낌때문에 너무 걸리적거립니다..
또한 주먹을 꽉 쥐려하면 저림 느낌을 받으면 힘이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원인
제가 학생이라 펜을 많이 쓰고 컴퓨터 타자치기, 마우스 사용등 손목에 부담가는 일도 많이 합니다. 한가지 더 의심스러운 원인은 최근에 악력기를 사용한 이후부터 증상이 더 심해졌습니다.
처음엔 손목이 좀 뻐근한 느낌을 받아서 손바닥을 뒤로 제끼거나 앞으로 꺾고 비틀어서 손목을 풀었습니다. 근데 뻐근한 증상과 뼈가 어긋나 있는 것같은 이물감(?)때문에 자주 손목을 풀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통증이 느껴졌고 증상도 더욱 심해졌습니다. 손목을 푸는 행위가 증상을 악화시킨것 같습니다..하지만 손목이 계속 뻐근해서 가만히 냅두면 손목이 근질근질해서 계속 손목을 풀어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습니다..왼쪽 손목도 자주 손목을 풀어주었으나 아무 이상이 없으니까요...

-의심 질환명
잘은 모르겠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이 아닐까 의심이 듭니다..


선생님...원인과 치료법좀 알려주세요 괴롭습니다...



answer Re: 선생님..손목통증관련해서 상담 부탁드립니다.
이진수
이진수 전문의 이진수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진수입니다.

손목의 이상으로 질문을 주셨네요.
현 증세로 보아 손목 주변의 인대나 심줄의 이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리가 나면서 어긋나는 증세 중 가장 흔한 것은 심줄끼리 서로 부딛히거나
움질일때 걸렸다가 풀리면서 소리도 나고 빠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안정을 취하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받으시면 호전이 되며,
증세가 심한 경우 반기브스나 완전 기브스를 하기도 합니다.
다른 경우는 관절을 연결하는 인대 손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흔치는 않지만
이런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가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