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척추측만증

제가 척추측만증인거 자가진단으로지만 확실한 척추측만증인데요.
일단 매일매일.. 평생이라고 할까?... 아침일어나서부터 오른쪽어깨부터 목 과 견갑골이 항상아픕니다..매일.. 그리고 어쩔때는 오른쪽팔이 저리고 왼쪽손목에나와잇는 표족한 뼈잇죠? 그게 오른쪽하고 차이가 납니다. 오른쪽이 더 튀어나와잇고.. 밑에 다리쪽은 무릅관절밑에종아리가 걸을때 옆으로 벌어진다고할까...? 무튼그럽니다.. 왼쪽은 안그런데.. 오른쪽이 종아리가 이상하게 걸을때 옆으로 자꾸 더 나옵니다..

근데 외관상으로 볼때 티는나지만 그렇게 심한정도는 아닙니다.. 어깨만 표시가 나구요.. 자세히 보면 모르구요.. 제가 웨이트트레이닝을 매일하는데 벤치프레스를 할때 견갑골이 패드에 양쪽이 똑같이 닿질 않아요.. 그리고 벤치를 들엇을때도 균형이 안잡히고.. 어깨운동도 비하인데 넥프레스라고 잇는데 이것도 팔의 각도도 왼쪽오른쪽 틀리고 균형이 안맞네요...

제가 질문하고 싶은것은 척추측만증이란게 치료를 더 악화되지않는치료를 하
고 고치기가 어렵다고 들엇습니다.. 추나나 추나랑 비슷한 무슨 텍틱?? 이런거받아도 완전히 어깨가 돌아올수없나요?? 무슨치료를 하든 완전한 상태로 되돌릴수잇는 가능성은 적은건가요??



answer Re: 척추측만증
유재돈
유재돈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재돈입니다.

척추측만증은 특발성(원인이 분명하지 않음)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실제로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청소년들의 측만증 유병률이 과거 청소년에 비해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점차로 후천적인 요인(나쁜 자세, 운동부족, 영양불균형...)들이 많이 작용해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측만증은 척추가 휘어진 상태를 의미하는 것인데 주로 몇도 이상 휘었느냐도 중요하고 또한 어떤 형태로 휘어져 있느냐도 중요합니다. 이는 신체가 보상적인 작용을 하면서 척추의 모양을 결정짓는데 개인마다 변이가 많은 편입니다. 따라서 휘어진 원인이나 보상작용이 잘 파악이 되는 회복의 가능성이 있는 체형이나 상태가 있고, 가능성이 적은 체형이나 패턴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현재 자신이 어떤 체형이나 척추측만의 패턴에 해당되는지 또한 이것은 어떤 영향에 의해서 형성되는지에 따라서 정확히 판단을 내려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척추측만증은 단순한 질환이 아니라 신경계와 근 골격계, 내분비계 등 우리몸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공부가 깊지 않은 단순한 치료로 회복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척추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으시고 치료에 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은 각도로 휘어졌다 하더라도 철저히 개인에 따라 적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지않고는 치료 가능성여부에 대해 상담이 쉽지 않습니다. 측만증에 관한한  일반적으로 완전한 상태로 되돌려 준다는 말은 그다지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성인이 되어서도 나쁜 자세나 생활습관을 가지고 계신다면 측만증이 악화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담당의의 도움을 받으면서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을 가지시도록 노력하셔야 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면 올려주시고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