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알레르기 피부질환인가요?
12월 초부터 오른쪽 겨드랑이 외부가 가려웠습니다. 얼마안가 좁쌀같은 것이 몇개 돋고 계속 가렵고 동전정도 크기로 살결이 부어오르긴 했습니다. 그러더니 오른쪽 어깨통 등통도 동반되었고 10여일쯤 지난뒤에는 양팔에 힘이 없고 약간 감기증상처럼 미열 오한 등을 느끼며 몸상태가 안좋았습니다. 그래서 12월 16일경에 피부과 진료를 받았습니다. 대상포진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시면서 약(항바이러스, 진통제 등)을 7일분을 주셨습니다. 약을 먹는과정에도 몸이 나아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고 12월 22일 피부과에 재진료차 같습니다. 그전날부터인가 오히려 겨드랑이 상처부위가 주변이 좀 빨갛게 부으려는 듯 보였고 그부근 근처도 좀 간지러움이 생기는 것 같았습니다만, 육안상 크게 변동이 보이지 않는 관계로 재진료시 별다른 말씀은 없으셨고 진통제 처방만 받았습니다.
근데 그날부터 겨드랑이 상처부위주변과 왼쪽 목부근이 더욱 근질 거렸습니다.  그러더니 작은 좁쌀 같은 것들이 돋기 시작하고 후끈거림과 가려움으로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12월 24일 선생님이 안계신 관계로 다른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았는데 알레르기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러고는 알러지 관련약을 주셨는데요... 지금 3일정도 되었는데 목부근은 조금시작하던것이 아주 많이 번져서 홍반처럼 보입니다. 또한 이제는 목전체가 가려고 화끈거려 무척 힘이 듭니다. 정말 알레르기인가요? 전 지금까지 알러지는 처음이라서요? 그리고 제가 겨드랑이 피부질환과 더불어 몸의 고통(힘없음, 감기비슷한 증상들)이 있어왔는데요. 피부질환인가요? 아님 다른 질병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은 것이 있는데요.. 어디에 올려야 하는지요?


answer Re :알레르기 피부질환인가요?
신재빈
신재빈 전문의 해날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신재빈입니다.
사진 첨부가 가능한 경우 보다 진단을 하기에 용이하였을텐데요,
현재 사진첨부가 잘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저는 관리자가 아닌 관계로 이에 대한 문의는 관리자를 통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증상은, 대상포진에 가까워 보이기는 합니다.
특히 초기의 주변 통증 및 전신관련증상이 대상포진에 합당한 소견이며,
대상포진의 경우, 치료를 시행하기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증상이 오히려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많다라고 하겠습니다.
이는 신경손상이 진행되면서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도 수일정도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며,
악화되는 증상으로 피부병변이 넓어진다던지, 동반되는 신경증상, 즉 통증이나 가려움, 후끈거림 등의 신경이상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경우에도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나,
초기에 주변부 통증은 거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알레르기 치료를 받는 경우 빠르게 반응한다는 특징이 있겠습니다.
통증보다는 가려움이 심한경우는,
대상포진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의 감별이 어려운 경우도 있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수포액을 체취하여 현미경 검사를 하거나, 혈액검사 등으로 수두대상포진바이러스 감염증을 증명하는 방법이 있으며,
피부 병변이 피부신경절의 1~2구역내에 국한하는지 아닌지 등을 면밀히 관찰하여 진단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진단을 위해서라면,
증상의 변화에 따라 그때 그때 진료에 따라 진단이 변할 수 있으니,
피부과전문의의 지속적인 진료가 필요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