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위궤양, 위용종


- 상담내용 : 

  어머니께서 12월 22일에 위내시경을 받으셨는데 위궤양과 혹이 있어서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특별한 이상이 있어서 받으신건 아니고 그냥 정기검진이었습니다.)일주일 뒤에 결과를 들으러 가셨는데요.

  위궤양 부분은 조직검사 결과 만성위염으로 나왔고, 혹에 대해서는 "뾰루지 같다고 하네요." 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위궤양약을 4주분을 더 먹고, 그러니까 총 5주분을 복용하고서 위내시경검사를 다시 해보자고 하셨다네요. 그냥 뾰루지가 맞다면 약을 먹었으니까 없어질 것이고, 만약 없어지지 않았으면 다시 조직검사를 해야한다고요.. 

1. 뾰루지라는게 선종이 아닌 용종을 그렇게 말씀하신건지, 아니면 용종과 다른 무언가를 말씀하신건지 궁금하고요..그리고 용종이라는게 위궤양 약을 복용한다고 없어질 수도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2. 한달만에 용종이 안좋게 변한다거나 하지는 않겠죠? 

 조직검사를 했는데 "이거다"가 아니라 "이거인 것 같다"라고 말씀하시니 사실 좀 불안하기도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위궤양, 위용종
오호준
오호준 전문의 이기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오호준 입니다.

질문 순서대로 답변 드립니다.

1. 위용종은 위 점막에서 융기된 병변을 가리키는 모양을 묘사한 단어입니다. 조직검사 결과 염증으로 나왔다면, 염증성 용종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경우, 약물 치료후 대부분 호전이 되거나, 지속이 된다 할지라도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2. 염증성 용종이 맞다면, 암으로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신대로
약물 치료후 내시경을 해보시면 될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