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씬지로이드 복용과 모유수유, 임신성당뇨

안녕하세요! 임신 중 갑상선 기능 저하로 씬지로이드를 쭉 복용해왔는데 출산전 갑상선 검사에서 지난 번보다 tsh 수치가 다소 높아져(6.5) 씬지양을 두배(0.05mg 한알 반)로 처방받았습니다. 궁금한 점은 출산 후 바로 갑상선 검사를 해서 수치가 괜찮아도 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지와 모유수유 중 씬지 복용이 걱정되어 수유 후 씬지를 먹는다해도 신생아때는 자주 수유를 해야 되니까 때에 따라서는 약복용 후 바로 수유를 해야 될 때도 있을 것 같고해서 씬지 복용하면서 모유수유를 해도 아기한테 전혀 영향이 가지 않는가 하는 점입니다. 또 약간의 저하증이 있어도 약을 복용하지 않고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도 기능저하가 될 수 있는지와 반대로 약복용량이 많아 엄마와 아기가 항진증이 될 수도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출산 후 미역국 섭취는 어느 정도가 적당하며 아기 이유식할 때 김이나 미역을 안 먹이는게 좋은지도 알려주세요^^ 임신성 당뇨도 있어 식이요법으로 관리해왔는데요 출산 후에도 지금처럼 철저히 식단 관리를 해야 되는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은지.. 저처럼 갑상선 당뇨 둘다 있는 경우 특별히 주의할 점 있다면 알려주세용! 다음 임신때 갑상선당뇨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요?미리 답변 감사드릴께요^^



answer Re :씬지로이드 복용과 모유수유, 임신성당뇨
2012.01.08
이완구 전문의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5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씬지로이드를 복용하고 있는 산모가 비록 아기를 분만 했다 하더라도 약은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면서 모유수유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이 많은데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더라도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 걱정이 된다면 아기에게 아침 일찍 모유를 먼저 수유하고 난 후 약을 복용하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만일 산모가 약을 복용하지 않고 아기에게 수유를 한다고 해서 아기에게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아기는 아기 자체의 뇌하수체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스스로를 조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약을 너무 과하게 복용하여 약으로 인한 갑상선 중독의 상태가 된다면 산모나 태아에게 모두 좋지 않습니다.
출산후 미역국 섭취는 일반이과 다름없이 하면 됩니다.
아기에게도 특별히 미역이나 김을 제한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임신성 당뇨로 식이요법을 해 왔다면, 출산 후에도 당뇨로 될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에도 임신성 당뇨 발생 가능성이 약 70%나 될 정도로 높으므로 계속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