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인슐린의존형당뇨
현재 저희어머니가 인슐린의존형 당뇨를 앓고 계십니다.
연세는 65세이시고 키는 150 몸무게는 40-43 정도
당뇨에걸리신지는 2년정도 됩니다 .이렇다할 증세 없으시다가 어느날 갑자기 입이마르고 기운이 없으시다고 앓으시더니 병원에갔더니 당뇨판정을 받아서 입원하여 당을 어느정도 잡으시고 퇴원을 하셧습니다.처음 퇴원했을때는휴먼인슐린 휴물린엔펜 이란걸 24단위에서28단위를 당수치에따라서 조절해가면 맞았습니다 그때는 당 조절도 어느정도 되었었습니다 물론 정상적인 수치가 나오는건 평균적으로 200전후였습니다.그런다가 요번에 당수치가 400이넘게 나오고 몸에 기력이 전혀 없으셔서 다시 입원을했고 한달정도 입원해서
당을잡고 퇴원을 하게되었습니다.근데 이번에 받은 처방전은 휴뮬린엔펜 인슐린 14단위와 다이아벡스하루에아침저녁4알 아말린 아침에 4알을 먹고있습니다 근데 이번엔 혈당이 평균 250정도 나옵니다 .어머니는 몸상태는 괜찮다고 하나 당이 너무높다보니 걱정이 됩니다 .저번에 입원했을때와 같은 담당분이시고 처방도한분이 하셧는데 왜 이렇게 달라진것인지 모르겟고 지금 처방이 인슐린의존형당뇨환자한테 맞는 처방인지도 모르겟네요저희어머니가 인슐린의존형당뇨라는것도 인터넷을 보고 알았습니다 병원에선 못들었거든요 그런데 어머니증세와이것저것 볼때 인슐린 의존형당뇨인거같습니다
인슐린의존형당뇨환자는 운동도 심하게 하면 안된다고 하더군요 저희어머니가 항상 운동하시고 하시는 말씀이 숨이 턱까지 차도록 운동하는데 당뇨가 더 높게 나온다고 ㅠㅠ저랑제동생어머니 셋이사는데 저나동생이 아직 미혼이고 직장인이다보니 집에서 먼병원에는 갈수가 없어서 집근처 병원에 가시곤하는데 그렇게 작은 병원은 아닌데 전문병원으로 옴겨야 하는거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내일모레 병원으로 한달에한번가는 약처방 받는 날입니다.어찌해야될지 모르겠습니다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슐린의존형 당뇨에대해서 이것저것 알고싶고 인슐린을 많이 맞다보면 내성이 생긴다고 하는데 인슐린을 장기간 맞았을 경우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예로 들자면 혈당강화제 약을 많이 먹을 경우 췌장에 무리가 갈수가 있다고 하던데
인슐린만맞고약을 안먹어도 되는건지 아니면 인슐린을 많이 쓰면 몸에 이상이 생기는건지 알고싶습니다 그럼 수고하시고요 알찬 답변기다리겠습니다


answer Re :인슐린의존형당뇨
이완구
이완구 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십니까.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인슐린을 맞는다고 해서 모두 인슐린의존형 당뇨는 아닙니다.
모친의 경우 인슐린을 사용하면서 경구혈당강하제를 사용하는 것을 보니 제 2형 당뇨(인슐린 비의존형 당뇨)일 가능성이 높은데, 자세한 것은 정밀한 검사를 통해 알아봐야 합니다.
사실 요즘은 인슐린 의존형,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단지 제 1형 당뇨, 제 2형 당뇨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간단히 설명드리면 제 1형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전혀 안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 반드시 인슐린을 맞아야만 하는 당뇨로 전에 인슐린의존형당뇨라고 불리던 당뇨를 말합니다.
제 2형 당뇨는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인슐린 분비량이 충분치 않을 뿐 아니라 세포에서 인슐린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여 혈당이 상승하는 당뇨로 전에 인슐린 비의존형당뇨라고 불리던 당뇨를 말합니다.

모친의 경우 현재 경구 혈당강하제는 최고의 농도이며 추가로 인슐린을 사용 중인데, 이렇게 인슐린을 사용하면서도 혈당이 높다면 인슐린 용량을 더 높여야 하거나 혹은 인슐린을 하루 두번 이상 사용하는 방법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물론 자세한 것은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셔서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인슐린을 오래 맞아서 인체에 크게 해로운 부작용은 없으니 안심하시고 인슐린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