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신장질환관련 문의드려요.

 안녕하세요.
전 30대초반이구요..,
5년전에 IGA신증이 있다는걸 알고 스테로이드를 꾸준히 복용후 많이 좋아져서, 현재는 약을 복용하지 않고 있어요..
제가 궁금한것은...
신장에는 담배냄새가 안좋다고 알고 있어서 평소에도 담배냄새는 피하려고 노력하는데요..
엊그제 뜻하지 않은 상황으로.. 제사등에 쓰이는 향냄새를 30분정도 넘게 맡은것 같아요....
이런 향냄새도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저같은 사람에겐 많이 안좋은지 궁금해요...
아직 크레아티닌 수치는 정상범위라서 안심하고 있는데.. 향냄새를 넘 오래 맡은건 아닌지 걱정이 많이 됩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선생님..


answer Re :신장질환관련 문의드려요.
김정호
김정호 전문의 포항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김정호입니다.

현재 안정화상태의 IgA 신장병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담배연기가 해로운 것은 담배가 혈관수축 작용이 있으면서 심박동수를 빠르게 하며 그 속에 들어있는 각종 해로운 물질들이 결국엔 우리 몸에 안좋은 역할을 하게 되어서입니다. 귀하께서 향을 오래 맡으셨다고 하셨는데 향은 물론 개개마다 특징이 있겠지만 그 자체가 크게 신장에 해를 가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설사 향에 안좋은 성분이 있다 하더라도 일차적으로 호흡기로 들어와서 일차로 여과가 되고 혈액속으로 흡수가 되는 양은 극히 미비하리라 사료됩니다. 따라서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건강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