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공부가 적성에 맞지 않지만 꼭 해야 하는, 그리고 좋은 점수를 내야 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사실 공부해도 제가 갖게 될 직업의 미래가 밝지 않고 적성도 맞지 않는데... 이미 너무 많이 와버렸고, 다른 일을 할 수가 없어서 이악물고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미래가 밝지 않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적성이 안 맞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고등학교 때에 비하면 공부가 너무 집중이 안됩니다.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면 공부 프로그램에 여러 기능이 제공되어 컴퓨터로 공부하는데요... 자꾸 딴짓(게임이나 웹서핑 등)을 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로 공부하는걸 포기하고 프린트로 뽑으면 쳐다보면서 멍하니 딴생각을 하게 됩니다. 암기를 많이 해야 하는데 암기도 잘 안되구요...

그리고 추가로 생활패턴이 어쩔 수 없이 불규칙해 Zolpidem 을 수년간 간헐적으로 (매일 먹을 때도 있고, 몇 달동안 안 먹을 때도 있고... 평균적으로 1달에 5알~10알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먹었는데요.

안 먹으면 잠이 안옵니다. 중독인 것 같아요... 가끔 먹고 필름도 끊기고...

최근에 Diazepam으로 약을 바꾸어 보았는데 약간 쳐지는 느낌은 있지만 수면유도 효과가 없어서 Diazepam 먹고 잠이 안오면 졸피뎀 한알 더먹고 잡니다...

어떻게 해야 공부에 집중하고, 잠을 잘 잘수 있을까요? Sleep hygene은 현재 다른 일 때문에 지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고등학교땐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지금은 공부를 못하는것이 우울증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하여 SSRI(Escitalopram)랑 비정형 항우울제(Bupropion) 하루 먹었었는데 학업집중효과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둘 중 하나, 아마도 에시탈로프람쪽이 0.5T 였던것같습니다.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납니다. 다행히 이들 약에 대한 부작용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걸 꾸준히 먹으면 과연 학업집중력이 향상될까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정말 공부에 의욕과 열정을 느끼고, 책상에 앉으면 주변 모르게 집중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남들 도서관에서 밤샐 때 혼자서 불안감을 느끼며 컴퓨터하면서 놀기만 하는 제 모습이 너무 혐오스럽습니다. 암기도 다른 친구들처럼 잘 하고 싶구요... 그렇게만 될 수 있다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디 도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정건
정건 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입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집중력이 어려서 부터 부족한 경우는 집중력부족과잉행동장애(ADHD)라는 진단을 합니다. 어릴때는 집중을 잘하다가 성인이 된 이후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등의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이 있는 경우 원인을 치료해주면 집중력이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한 경우 우울증 치료제를 3-4주 먹게되면 집중력이 조금씩 나아지기 시작합니다. 집중을 잘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의식과 하기 싫은 것을 해내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님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 잘 생각해 보시고 치료하시는 선생님과도 의논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