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압박골절

저희 어머니께서 다치셨는데 제가 대신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 뒤로 넘어지셔가지고 척추가 골절되셨습니다. 병원에서는

요후 1번과 2번에 압박골절되었다고 진단을 내렸습니다.

지금 9주정도 지난상태인데 퇴원을 하여 집에 계십니다. 그런데 골시멘트를

해야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고민은 되고요. 압박률은 30%정도라고 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점은 물리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아니면 안받아도 되는지 궁

금합니다.


answer Re :압박골절
유재돈
유재돈 의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3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유재돈 입니다.

압박골절의 경우, 증상을 일으키는 방향이나 상태에 따라 자체가 너무 약하다면 골세멘트를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척추도 가능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골절된 각도가 심해서 척추가 한쪽으로 내려앉을 경우, 전반적인 허리와 등의 척추구조가 바뀌면서 이차적으로 허리통증이나 등이 굽는 등의 증상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골 등에서 일하시는 할머님들을 살펴보면 압박골절을 가지고 살아가시는 분도 계십니다. 따라서 생명의 위협적인 증세는 아니니만큼 선택의 여지는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는 주위의 근육과 인대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뼈가 붙은 다음에는 가능한데 9주 정도 되셨다면 물리치료를 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압박률이 그리 높지는 않으니 전반적인 척추상태를 고려해 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상태를 보신 선생님께 다시 한번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나 싶군요.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