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드립니다. (과민성장증후군)

안녕하세요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1월 초에 속이 안좋아서 위내시경을 받았습니다. 식도염 및 위출혈이 있어서 약을 복용 했구요 근데도 속이 좋아지지 않아 1주일 지나고 대장내시경 검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용종 두개가 있어서 제거 하였고요 염증이 있는거 같다고 하셔서 염증 수치를 검사했지만 이상없었습니다. 근데 직장이 좀 부어 있다고 말씀은 하시더라고요 혈액검사 상에서도 특별한 소견이 없어서 약을 복용했구요 근데 좀 진면 좋아지겠지 하고 하는데 복부통증이 있구요 변이 나올 것 처럼 살살 아프거든요 그래서 화장실가서 변을 보면 설사 비슷하게 합니다. 완전히 설사는 아닌데 변 색깔은 갈색 비슷하고요 아랫배 복부통증이 있고 트름도 자주 나오고요 가스도 자주 나오고 배에서 소리도 가끔씩 나고 배를 흔들어 보면 가끔 물이 출렁 거리는 소리도 들리고 그래서 그러는데 이 상황에서는 또 검사를 해야하는건지 얼마전에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초음파 검사상 담낭에 용종이 있어서 짐 그 약을 복용 하고 있거든요 간수치도 조금 높아서 이런거랑 상관이 있는건지..짐 복부통증은 한달정도 되고 있습니다;; 참을만한 통증인데 신경쓰이는 통증이라 혹시 과민성대장증후군인건 아닌지..



answer Re :질문드립니다. (과민성장증후군)
변태준
변태준 전문의 강변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변태준 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별한 질환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편감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것을 지칭하는데 보통 기간은 3개월 이상 될 때로 정의합니다.
일단 대장내시경 및 복부 초음파를 받으셨기 때문에 다른 질환들은 많이 배제된 상태로 보이며 증상 자체로 보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합당한 증상입니다.(간수치는 많이 높지 않은 이상은 장증상과 명백히 연관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추가 검사는 현재는 필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증상 변화에 따라 고려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유제품, 초콜릿, 카페인, 알코올 등이 있고 특히 완두콩 같은 콩류는 가스를 잘 생성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과다한 지방 섭취를 피하시고, 커피, 술, 담배, 유제품, 자극적인 음식등을 피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시는 것은 기본입니다.

심리적인 원인, 즉 스트레스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해소도 치료방법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 조절등에도 불구하고 신경이 쓰일 정도로 계속 통증이 지속되신다면, 가까운 내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약물을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빠른 치유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