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20대 뇌졸증의 회복속도나 예후는 중,장년층과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있나요?
월요일날 같은반 동기 여자애 한명이 쓰러졌습니다. 학생들은 갑자기 당황했는데 강의하는 캠퍼스 건물에서 대학병원까지는 50m 이내로 짧은 거리라서달리기와 체력에서 자신있다는애가 업어서 응급실로 달려갔고 대표,부대표가 같이 갔습니다. 그러고 나머지는 계속 강의를 듣고있는데 얼마후 대표,부대표랑 힘좋은애가 돌아왔는데 하는말이 응급실 도착한뒤 바로 응급 뇌CT 촬영을했고 출혈이 있었다고합니다. 월요일날 쓰러진 여자애는 지금도 대학병원에 입원중이고 어제 여자애 부모님이 휴학신청서를 작성하고 갔습니다. 2~3주까지는 질병결석으로 처리할수도있는데 휴학신청서를 작성했다는말은 장기간 입원 및 치료가 필요하다는 뜻 같은데 궁금한점은 보통 10대 아니면 20대에서 발생하는 뇌졸증은 중,장년층에서 발생하는 뇌졸증과는 경과,회복속도,후유증에서 차이가 있나요? 혹시 논문에서 통계적으로나 경험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궁금합니다. 저랑 약간 친한애였는데 재작년 가을부터 자꾸 머리속에서 피가 흐르는 느낌이있는데 봄,여름에는 비교적 좋아지고 겨울에는 심해지는데 누워있거나 잠을자다가 일어날떄 특히 심하다며 혈액순환개선제도 약국에서 구입해서 복용하고 불안해하던애였는데 갈수록 심해지는 증상으로 고민하다가 나름대로 뛰어나다는 애들이 모인 학교에서도 과 1~2등을 다투던애라서 이번 1학기때 학점우수장학금으로 등록금이 면제되면 한번 MRI 검사를 받아보겠다고 말하던애였는데 갑자기 이렇게 쓰러지니까 너무 안타깝습니다.


answer Re :20대 뇌졸증의 회복속도나 예후는 중,장년층과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있나요?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정확한 진단명을 여쭈어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현재 내용을 보면 젊으신 분이로 갑자기 뇌출혈이 발생한 것으로
미루어 볼때 고혈압성 뇌출혈이 아니면 지주막하 출혈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아니면 뇌혈관 기형에 해당하는 뇌동정맥 기형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예후가 기타 휴우증등은 정확한 진단을 알아야 하고 전반적인
사항만 본다면 출혈이 어느 부위에 발생한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뇌의 중요한 부분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 신경학적인 장애가 남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신경학적인 상태도 파악이 필요합니다. 제공하신 정보가
미흡하고 뇌출혈이 발생했다는 정도는 외의 정보밖에 안되므로
지인이시면 직접 문병가시고 보호자분께 이야기도 들어 보시고
주치의 면담도 가능하면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뇌졸중에는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는 데 출혈은 터진것 경색은
막힌것이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현재 나이를 고려해 볼 때 모야모야 병에 의한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정보를 더 획득하시면 다시 질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