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급한 질문입니다.
2013년 4월 10일 경 부터 다리부터 부었다가 나중에 얼굴까지 붓고 거품뇨가 나와서 병원에 가서 4월 24일에 입원해서 5일정도 치료후 조직검사받고 퇴원하였습니다. 입원했을 당시 피검사를 수도 없이 하였고 혈압검사에 새벽5시에 깨워 소변검사 피검사를 하고 링거로 알부민은 한번 주사하고 제공되는 식사는 소금과 단백질을 10g에서 5g으로 줄이면서도 따로 식염수인지 염화칼륨이었는지 부족한 소금을 링거로 투여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도 퇴원후에는 이뇨제,고혈압,고지혈증약등과 기타약을 처방받았었고 부기도 빠졌었고 거품뇨도 안 나왔었습니다. 다만 시장을 한 바퀴만 돌아도 중간중간에 쉬지 않으면 숨이 차는 증상도 있었고 예약도 잡혔고 아직 조직검사 결과도 안 나왔기에 진료일에 갔더니 의사선생님이 결과가 미세신증후군이라고 스테로이드에 예후는 좋은 편이라고 부작용은 어쩔수 없다고 했으며 6개월치료해야한다고 처음 스테로이드6알을 먹었는데 6알 먹었을때부터인지는 확실히 기억 안나지만 스테로이드를 줄이기 시작했는데 5알때부터 확실히 월상안(얼굴이 동그랗게)증상,불면증,야뇨증(저녁에 5번정도 나눠서 소변이 나옴),변비,생리불규칙,다한증,위염약도 포함된것 같은데도 간혹 헛구역질이 나옵니다. 있는데 스테로이드에 대한 반응이 안 좋은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어짜피 증상에 따라 약을 처방하는 것도 아니고 매번 피검사 소변검사하면서도 저의 증상에 대해서 처방하는 것도 아니고 약만 줄이고 있는데 병고치려고 갔다가 병을 더 만드는 것 아닌가요?
의사선생님이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했는데 제 병명은 그다지 무섭게 안 보는 것 같던데 부작용이 더 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부작용없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냐니까 그렇다해서 약을 먹었으나 진짜 이렇게 부작용이 생길지 몰랐고 의사선생님 하시는 말씀이 매번 다릅니다. 어디서는 약을 줄였는데도 부작용이 사라지지 않는다하고 어디서는 약을 줄이면 부작용이 사라질 거라고 하니 도통 고민입니다. 다른 정신병원의 의사선생님이 신장쪽의 소견서를 가져오래서 요청드렸더니 거기에는 상세불명의 신증후군으로 되어있습니다. 최소병증이구요..ㅠㅜ 조직검사를 그렇게 하고도 상세불명이라니요..의사는 오는 면회손님이 많은 환자는 입원을 더 해 있으면 하는 것 같고 저 같은 경우는 돈이 별로 없는 것 같으니 빨리 치료를 끝낸 것 같은데 제 착각인가요? 의사를 믿고 계속 약을 복용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 약을 줄어서 저녁엔 스테로이드 3알 아침엔 2알인데 계속 먹어야하나요? 멍도 잘생기고 땀도 잘 나고 우울증에 세균감염도 잘되는 약을 먹어야할정도의 진단이라고는 하지도 않으면서 그런 병원이 의심스러운데 장기간 복용으로 생기는 부작용이라면 얼른 끊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질문요약-

1.리피로우(동맥경화용제)와 아프로벨정(혈압강하제)를 중중에 하나였는지 둘다였는지 처음엔 아침에 처방해주셨던 것도 같은데 제가 저녁에 먹어도 되냐니까 괜찮다며 바꿔주신것 같습니다. 그래서 야뇨증과 관련있는 것 같은데 착각일까요?
1.스테로이드에 대한 반응이 안 좋은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2.조직검사를 그렇게 하고도 상세불명이라니요..종양으로 이런 증상이 생길수도 있다는데 그것을 아직도 검사도 안해보고 스테로이드를 썼다니 너무 한 것 아닌가요?
3.증상에 따라 약을 처방하는 것도 아니고 매번 피검사 소변검사하면서도 저의 증상에 대해서 처방하는 것도 아니고 약만 줄이고 있는데 병고치려고 갔다가 병을 더 만드는 것 아닌가요?
4.의사는 오는 면회손님이 많은 환자는 입원을 더 해 있으면 하는 것 같고 저 같은 경우는 돈이 별로 없는 것 같으니 빨리 치료를 끝낸 것 같은데 제 착각인가요?
5.의사를 믿고 계속 약을 복용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 약을 줄어서 저녁엔 스테로이드 3알 아침엔 2알인데 계속 먹어야하나요?
6.멍도 잘생기고 땀도 잘 나고 우울증에 세균감염도 잘되고 백내장까지 올 수도 있는 약을 먹어야할정도의 진단은 아닌듯이 가볍게 이야기하면서 저의 보호자가 일할수있냐니까 할 수 있다고 했거든요?그러면서 저에게는 세균감염도 잘되고 백내장까지 올 수도 있답니다. 아직도 한번의 방문을 더해서 한달정도를 더 먹어야하나본데..지금이라도 끊는게 안 나을까요?


answer Re :급한 질문입니다.
조성환
조성환 조성환 하이닥 스코어: 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조성환 입니다.

신증후군으로 치료에 관해 궁금점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해 가능한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1. 리피로우와 아프로벨은 말씀하신대로 이상지질혈증과 고혈압에 대한 약물들입니다.
이러한 약을 처방하는 이유는 콜레스테롤과 혈압으로부터 신장을 보호하려는 목적일 것이며, 야뇨증과는 크게 관련 없을 것 같습니다.

2. '상세불명'이라는 것은 우리나라 보험체계의 상병명을 적는 방식일 뿐입니다. 조직검사를 통해 미세변화형 신증후군으로 진단받으신 것 같은데,
소견서에 기재되어 있는 진단명은 몰라서 그렇게 적는 게 아니라 형식적으로 들어가는 것 뿐이니 너무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증후군의 기본 치료로 스테로이드를 많이 쓰는데, 스테로이드는 아시다시피 부작용이 많습니다. 약의 용량을 조절하다보면 호전되는 경우도 많으니
우선은 치료방침에 따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입원기간이 짧은 것은 돈이 안되어서 그렇다기 보다는, 입원해서 할 수 있는 진단과 치료를 마쳤기 때문일 것입니다. 신장에 대한 조직검사는 보통 입원 후 시행하게 되지만 하루이틀정도면 끝나고, 현재의 주 치료약인 스테로이드제는 퇴원해서도 경구약으로 드실 수 있기 때문이지요.

5. 위에 설명드렸지만, 우선은 치료방침을 그대로 따르시고 계속 용량을 줄여나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복용중인 용량을 한번에 끊을 경우는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한번에 끊으시면 안됩니다. 주의하세요.

6. 거듭 말씀드리지만 약은 그대로 드시되, 서서히 용량을 줄여나가셔야 할겁니다. 꾸준히 진료를 받아보시고, 도저히 의사를 의지할 수가 없는 경우는 현재의 치료를 유지한 상태로 다른 대학병원으로 가셔서 의견을 들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