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돌출행동하는 아이때문에 상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7세 유치원에 다니는 남아 아이때문에 문의드립니다.
오늘 유치원에서 전화를 한통 받았는데요...너무 걱정이 되서요..
아이가 일단 어렸을때부터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었고 집에서는 매우 활발한데 무리생활에 조금 적응을 못하는거 같습니다. 모르는 또래 친구들과 잘어울리지 못하는 편이고 키즈카페에서 잘놀다가도 다른 또래 아이들이 오면 조용히 나와버리곤 합니다.

아파트 셔틀을 타고 유치원 등하교를 하는데 친구들과는 달리 줄서있다가도 갑자기 혼자 찻길 튀어나가고 선생님께서 저희 아이 때문에 다른아이들까지 통제가 힘들다고 전화를 하셨더군요..심지어 모르는 또래 아이들과 줄을서서 버스를 타야하는데 그자체를 못해 혼자 벽쪽으로 따로 서있곤 합니다. 그리고 등교시에서 유치원에 들어가지 못하고 혼자 입구 벽에 붙어 서있는걸 선생님께서 여러번 보시고 데리고 들어갔다고 하네요.수업시간에도 적극적 참여도 안한다고 하구요. 참고로 혼자 공부는 정말 잘합니다.

전문상담을 받아봐야하는건지 집에서 부모가 해줄수 있는 해결방안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answer Re :돌출행동하는 아이때문에 상담드립니다.
배성범
배성범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0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배성범입니다.

기존의 아동심리학에서는 취학연령 이전에 친구와 같은 가족 이외의 관계가 반드시 형성되어야만 하는 것으로들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깊이있는 공감과 교감, 소통을 경험하는 시기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나만의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고
아직 어리다보면 언어적인 표현으로 부모에게도 나타내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관계를 불편해 한다는 것은 깊이있게는 관계를 원한다는 방증이 되므로
친구관계를 맺는데 무엇이 걸림이 되는지를 알게되면
스스로 원해서 친구를 찾을때가 올 것입니다.
부모가 해줄수 있는 가장 큰 역할은 아이 스스로 제길을 찾을때까지 조급해하지 않고 여유있는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잘 알 수 없는 무의식적인 부분은 심층심리상담 전문가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집에서는 엄마, 아빠가 자기의 생각으로 걸러서 듣지 않고 아이의 말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는 경청이 필요합니다.
부모님도 막상 경청을 하려하면 나도 모르게 나만의 생각 패턴으로 해석하고 있는 자기자신을 발견할 것 입니다.
그래서 아이와의 소통은 부모도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는 동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