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알레르기 검사 문의드려요
아이의 알레르기 질환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14개월의 남아가 대학병원에서 혈액검사상 대표적인 알레르기 항목( 땅콩, 계란, 밀가루, 우유)에 관해 검사를 한 결과 땅콩과 계란 알러지로 나왔고, 계란의 경우 얼굴이 붉어지고 눈이 약간 충혈되거나 붓는 증상이 있습니다.

문의드리고 싶은 내용은...

1. 추가적으로 다른 알러지가 있는지 검사하고 싶은데 혈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을까요?
일반의원에서도 가능한지 궁금하며, 성인처럼 피부검사를 하는지 혈액검사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어린 아이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알레르기 발현이 바뀐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언제 다시 검사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answer Re :알레르기 검사 문의드려요
강영록
강영록 전문의 강의원 하이닥 스코어: 25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강영록 입니다.

알레르기에 대한 검사를 한 이유는 피부의 발진이 알레르기로 인한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겠군요?

IgE검사 중에 MAST 와 unicap이 있는데 unicap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양성으로 나온 것 중 계란은 제거 식이를 하기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단지 계란만 안먹는 것이 아니라 계란이 들어간 모든 음식
예을 들면, 과자 케익, 빵, 면 ,아이스크림, 돈까스 위에 계란물을 뭍혀서 만드는 것까지 안 들어가야 하므로 정말 힘듭니다.
그러나 최소한 6개월 이상 제한식이(elimination diet)를 준 후에 다시 검사를 해 보십시오.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지 42종 검사로 스크리닝할 수 있고, 90종의 음식에 대해 IgG검사를 하는 것이 있으나 아직 14개월이면 검사를 더 하는 것보다는 나온 음식에 대한 대처를 하면서 피부 관리에 신경쓰는 것을 더 권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