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뇌손상 걱정
제가 어려서부터 틱현상이있는데요. (15년 이상 지속되고있습니다.) 음성틱과 근육틱 등등 거쳐왔는데 최근에는 머리를 세게 끄덕이는 비슷한 그런 증상있습니다. 그런데이게 상당히 세게 하거든요 박치기 할 때 처럼요. 머리 안에서 뇌가퉁 흔들리는 느낌도있고 뒤통수쪽도 찌릿하구요.
성인틱과 강박증때문에 약도 잠깐먹었는데 군대를 가면서 중단하게되었습니다.전역한 지금도 증상은 그대로구요. 제가 걱정이되는것은 제 틱현상처럼 하루에도 몇 번씩 머리를 퉁퉁 위아래로 흔드는 습관이 뇌손상을 유발하지는 않을까하는 것입니다. 뇌진탕이나 축삭손상이 두개골이흔들리면서 관성에의해 가만히 있으려는 뇌를 때리고 뇌가진동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럼 저는 뇌진탕까지는 아니어도 머리를 퉁퉁 강하게 튕길때 마다 뒤통수나 턱을 가격당하는 수준으로 뇌에 데미지가 가고있는건가요? 강박증때문인지 정말 몇주째 이 생각때문에 제 일에 집중을 못하고있습니다. 매일 멍한느낌이구요. 그러면서도 틱을 멈출수가없는게 괴롭습니다. 틱도 원래는 살짝흔들거나 하는 정도였는데 정말 세게 흔들게됩니다. 머리가울릴정도로요. 도와주세요. 만약 머리에 손상이 온다면 무슨 검사를 해야되는지도 알려주세요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뇌손상 걱정
김정희
김정희 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 입니다.

급성기라 판단될 경우 조속히 Brain CT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 틱 장애의 원인이 되는 뇌의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상태 정도라면 약물 복용도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속적인 고개 흔드는 현상은 향 후 뇌손상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복싱 선수의 뇌손상 같은 것처럼 말입니다.

좀 더 빨리 신경과 틱장애 전문 선생님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