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인 adhd 약물 복용 관련 질문드립니다.
정건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2주전쯤 정신과에서 ADHD 판정을 받고 페니드정을 복용중인 27세 남자입니다.
복용량은 하루 20mg입니다.
효과는 확실히 나타나 약효지속시간중엔 주의력이 향상되는게 느껴집니다.

궁금증이 생겨서 질문드리게 됐습니다.

1. 명상이 ADHD 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들었는데 약복용 후 집중력이 올라간 상태에서 명상을 실시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2. adhd약을 장기간 복용 시 뇌에 집중력을 관장하는 부분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나요?

- ADHD약은 혈압약처럼 그때 그때 관련증상을 완화시켜줄뿐 완치라는게 없는게 아닌가 싶어서요..
복용 중단하면 뇌는 다시 예전으로 돌아가고 다만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에 생활습관개선이나 감정조절연습등을
할수있는게 아닌가 싶은데 제가 너무 약물치료의 효과에 회의적인건가요?ㅠ..


3. 보통 성인 ADHD환자들이 약물 복용을 몇년동안 하는지요?

-평생 약물에 의존해 살 수도 없고, 중단하자니 남자로 태어나 무능력자 취급받는 것도 참 괴롭고..
참 답답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nswer Re : 성인 adhd 약물 복용 관련 질문드립니다.
정건
정건 전문의 정건연세정신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정건 입니다.

1. 명상이 ADHD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지만 약 복용 후 명상을 한다고 더 효과적일 것 같지는 않습니다.

2. 안따깝지만, 생각하신대로 뇌에 긍정적인 변화가 생기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약물은 사용할 때 집중력을 키워주고 약물을 복용하는 동안에 생활습관 개선이나
감정조절 연습을 할 수 있게됩니다.

3. 약물은 본인이 필요할 때까지 사용하면 됩니다.
자신의 능력을 어느정도 인정받고 하는일에 익숙해 질 때 까지는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면, 약을 사용해서라도 본인의 능력을 찾을 수 있다면 아주 다행한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