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목 염좌 치료 질문입니다.
2016년 2월 5일 저녁에 평소에도 손목이 잘 굳어서 스트레칭 한다고 손등을 잡고 아래로 꺾어서 스트레칭 하는데 평소보다 좀 더 굳어서 그런지 소리가 낫지만 그러려니 하고 다른 손도 똑같이 스트레칭 했습니다.
그 뒤 부터 손등 쪽 손목, 특히 손목 바깥 쪽 뼈가 툭 튀어 나온 곳 쪽이 제일 아프고 그 주변으로 손바닥과 엄지 쪽에 통증이 있고 통증이 위로도 퍼지면서 어깨쪽 까지 통증이 퍼지더니 지금은 일단 손목과 팔꿈치 밑으로만 통증이 있습니다. 원래 어깨 때문에 일도 쉬고 있던터라 재활운동 해서 빨리 일을 해야 하는데 자꾸 다치는 일이 생깁니다.
예전 같으면 그냥 병원도 안가고 있었겠지만 상황이 급해서 빨리좀 좋아 지고 싶습니다. 어깨의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니 괜찮아 지던데 이정도 삐었을 때에도 주사 맞으면 효과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2주 정도는 기다리면서 물리치료랑 기본 치료를 해보고 주사를 맞을 지 결정해도 될런지요.
아직 설연휴 때문에 병원을 가보지도 못했는데 자꾸 걱정되네요. 어깨가 많이 좋아져서 재활운동 빨리해서 일을 해야되는데 손목까지 이모양이라 많이 걱정되고 서둘게 됩니다. 좋은 답변 해주세요


answer 우선 손목의 보존적 치료 권해드립니다
진성엽
진성엽 전문의 성모윌병원 하이닥 스코어: 3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3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진성엽 입니다.

증상을 보아서는 우선 염좌를 먼저 생각해 볼 수 있거나 건염(tendinitis)를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손바닥과 엄지쪽에 통증이 생긴 후 위로 퍼지면서 어깨쪽까지 통증이 올라간 것은 전형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바로 주사치료를 시행하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우선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급성기에 얼음찜질 및 부목고정은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진통소염제등으로 증상 조절하시고 급성 증상이 호전된 후 물리치료를 시행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사치료는 추후 고려해볼 수 있겠네요.

혹시 통증 부위가 붓고 열감이 있다면 기본적인 X-ray 및 피검사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건염 혹은 염좌일 경우 위의 치료 방법으로 대부분 호전이 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