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손목관절에 관해서인데요.
저기 제가 한 10몇일전인가 그때 제가 팔씨름을 하다가 손목이 갑자기 확 꺽어지면서 약간뚜둑소리가 났는데 물론 그 직후에도 바로 악력기70키로정도되는거 잡을수 있었고 그것도 여러번 가능한정도였습니다.원래는 한90킬로정도 한 수십개할수잇는 상태엿는데 물론 아직도 악력기 쥘때마다 통증은 좀 잇긴한데 그리심한정도는 아니고 그냥 엄청 힘쓰는거외에 일상생활은 지장이 없는상태입니다.이거 혹시 수술해야 될만큼 심각한가요?아님 그냥 침만 맞아도 그냥 나을수 잇는 것인가요?아님 그냥 놔둬도 저절로 회복되나요?될려면 얼마나걸리나요?걱정되네요,,답변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손목관절에 관해서인데요.
2016.04.13
지은혜 한의사
지은혜 한의사 인애한의원(수원점) 하이닥 스코어:1039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2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지은혜 입니다.

10일 전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서 관절손상을 당하신 것 같네요.
보통 손목이 과도하게 꺾이면 인대나 건이 손상을 받게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관절 부위의 수술 적응증은 일반적으로 뼈의 골절이 있거나, 인대가 심하게 손상되어 재건술 등이 필요할 때 하게 되는데, 수술해야하는지의 여부는 X-ray등의 사진을 찍어보는 것이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현재 손목관절을 움직일 수 가 있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더이상 악력기를 사용하거나, 무리하게 손목을 쓰는일은 최대한 자제하고 손상 부위가 회복할 때까지 안정을 취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침치료는 손상부위의 혈류량을 높여주고, 염증을 보다 빨리 회복할 수 있게 경락을 소통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뭉침, 인대의 과사용으로 인한 염증이라면 그냥 두시는 것보다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훨씬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1. 수술이 필요한지의 여부는 X-ray등의 촬영을 해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2. 손상된 부위는 과도하거나 무리한 사용을 하시면 안되고, 쉴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3.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침치료는 인대나 건의 염증이 있을 때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