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체력이 너무 떨어진것 같아요
책가방 메고 자전거 타고 1분 달렸습니다. 계단으로 한층 올라와서 수업할 장소로 도착했는데, 오자마자 가방 던져놓고 책상 위에 엎어졌어요. 2-3분정도 헐떡이니까 좀 낫더라고요. 이런 증상이 심할때는 매스껍고, 머리 둘레가 지끈지끈 아프고, 심장 박동을 주체를 못한다랄까...? 엄청 힘들어요. 단순히 날씨가 더워서 그런걸까요? 요즘따라 땀도 엄청 흘리고(집에 있어도 등이 축축해요) 조금만 운동해도 금방 숨을 헐떡여요. 8월 1일에 진로캠프에서 바ㅇ이탈 측정했었는데, 그냥 안정시에 호흡수가 27이였고 시간 좀 지나니까 알람 울리면서 경고등 들어왔었어요. 예전에 폐동맥 협착증 앓은적이 있다고 부모님께 들었어요. 5살때까지 병원 다니다가 안갔고요(이유는 모름).
날씨나 체력의 영향인건지, 아니면 신체적인 영향이 있는건지 궁금해요.


answer Re : 체력이 너무 떨어진것 같아요
이강열
이강열 한의사 하늘체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1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이강열 입니다.

기술해 주신 증상만으로는 단순 체력 저하일 수 있기에 기질적인(신체의 이상)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진단받으셨던 폐동맥 협착증 등의 질환의 치료 경과와 완치 여부(즉, 5살때 이후로 병원다니다가 가지 않은 이유)를 알아야 하며 부모님께 한번 더 여쭤보시거나 진료받으셨던 병원에 한번 의뢰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말씀드렸던 대로 기질적인 부분을 제외할 때는 나타나는 증상은 단순 체력저하일 수 있으며 기초 체력 부족시에는 누구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위주로 시작하여 체력을 향상시키기를 추천드리며, 전후 영양섭취도 중요하니 체질량 검사 등을 통해 어떤 식의 영양 섭취가 필요한지 도움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시 팔다리 힘이 떨어진다거나 하는 근력부족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벼운 무게부터 근력 증가 운동도 같이 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