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22살 여자입니다.
고3때 갑자기 앞이 캄캄해지고 중심을 잃으면서 쓰러진적이 있습니다.
그때 고지혈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는데, 약처방이라던가 그런건 없었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고지혈증이 해결될 수 있나요?
그리고 고지혈증은 비만인사람에게 나타나는 거 아닌가요?
당시 저는 과체중도 아니었고 정상체중이었는데..
혹시 고지혈증 같은 질환이 유전일 수도 있나요?
answer Re : 고지혈증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고등학교적 내용은 고지혈증과 무관하게 아마도 사춘기에 일시적으로 보일 수 있는
저혈압에 의한 소견이 아니었을까 싶군요.
고지혈증에 대한 진단을 받았다면, 주기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가족성 고지혈증은 유전성이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고지혈증
임은영
임은영 영양사 (주)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대전성심약국) 하이닥 스코어: 2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은영 입니다.
고지혈증 질환에 대해 문의 주셨네요.
고지혈증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며 고콜레스테롤 혈증의 경우는 유전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외에 신증후군, 만성신부전, 갑상선 기능저하증인 경우, 스테로이드 호르몬등의 약제등에
의해서도 발생할수 있으며,
잘못된 식습관및 생활습관의 원인으로는 비만, 운동부족, 흡연, 음주, 스트레스, 탄수화물 과잉
섭취시 등이 있습니다.
가족 중에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 유전적인 고지혈증이 오실수
있으며, 식습관및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셔야 합니다.
고지혈증 치료는 우선 당질 제한(라면, 빵, 떡, 흰쌀밥, 설탕이 들어간 음식)과 포화지방이 높은
식사를 피하고 식이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우엉, 양배추, 사과, 샐러리, 미역,다시마등)과
불포화지방산(들기름, 생선류, 견과류, 아마씨유등) 이 많이 함유된 식품 위주로
식사하시면 좋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도 HDL(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므로 고지혈증 예방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