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습니다.
저는 만 37세이구요. 현재 체중은 65키로입니다.
10년전에 스티븐존슨 증후군을 앓고 치유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쉽게 피곤하고 지치는 걸 많이 경험했는데 검사를 해도 간, 위 등에는 특별한 이상이 늘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결혼후(만3년차) 불임검사를 해보니, 무정자증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래서 안양에 있는 마리아병원에서 염색체 검사와 호르몬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염색체에는 문제가 없는데 호르몬에서 이상이 발견되었습니다.

FSH 수치는 23.96, 테스토스테론은 2.21로 나왔습니다.
지금 인도네시아에 나와 있는데, 오기 전에 조그만 비뇨기과에 방문했었는데, 호르몬 주사나 약물치료가 있다고 하더라구요.
인도네시아에서 비뇨기과를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는데...
여기에서 호르몬 약물이나 주사를 맞게 된다면, 어떤 치료제인지 약물명이나 주사명을 좀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제가 일주일에 2-3일 불면증 장애가 와서 수면제도 복용하고 있습니다.
호르몬 수치가 어느 정도 안 좋은지도 좀 알려주시면 좋겠고, 어떻게 몸관리를 해야 하는지 조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수치 검사지 파일로 첨부하겠습니다.


answer Re : 남성호르몬 수치가 낮습니다.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이영진 입니다.

예, 호르몬의 통상 3에서 9까지의 수치가 정상이므로 현재의 테스토스테론 2.1은 낮은 수치입니다.

호르몬 보충요법을 통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현재의 무정자증은 그야말로 다양한 요인에 발생하므로 최대한 비뇨기과 전문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남성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 디하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테네디온 등이 있으며 대부분은 고환에서 생산이 되고 부신피질(중추)에서도 소량 분비됩니다. 남성호르몬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테스토스테론은 고환에서 분비가 되며, 중추-고환의 경로를 통해서 조절이 되게 되며, 정자의 형성을 촉진하는 기능과 성욕을 항진시키고, 음경발기를 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고, 인대와 근육강화, 단백동화촉진을 통한 에너지 활성증가 등의 작용을 하여 그야말로 남성을 전반적으로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 저하로 인한 정액이상, 불임증의 경우에는 통상 3개월에 한번 남성호르몬 보충주사(네비* 주사)를 시행해서 치료 효과를 배가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남성호르몬 보충 주사는 적혈구 증가증, 여성형유방, 고지혈증, 간독성, 여드름 악화 등의 부작용과 전립선암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절대 주사 맞으면 안되는 금기증도 있으므로 남성호르몬 보충 주사는 비뇨기과 전문의에 의해서 남성호르몬 저하에 의한 성선 이상이 있는 경우에만 주사를 제한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남성호르몬은 남성이 평상시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꾸준히 하면 항상 최고의 상태를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이 증가하면, 근육내의 남성호르몬 수용기관과 남성호르몬이 결합해서 동화작용을 일으키고, 이러한 단백질 동화작용을 통해서 근육량은 증가하고, 남성호르몬은 소비가 되게 됩니다. 소비가 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고자, 남성호르몬의 생산은 촉진되고 체내 분비의 증가로 남성호르몬은 일정수준으로 계속 유지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평상시 마음의 이완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혈관의 이완-확장이 이루어짐으로써 증가된 혈류량이 남성호르몬의 생산 및 소비를 더욱 원활하게 해서 남성호르몬이 증가된 상태를 유지할수 있게 합니다.

즉, 전신근육량 증가와 심신이완상태의 유지는 남성호르몬을 지속적으로 증가시켜서 성선 기능저하를 예방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